검색어 입력폼

미국, '김정은 방러'에 .. 러에 무기제공 않겠다고 한 약속 준수해야

이황 기자 입력 09.11.2023 08:44 AM 조회 2,626
 백악관은 오늘(11일) 북한 김정은 국무위원장의 러시아 방문과 관련, "우리는 북한이 러시아에 무기를 제공하거나 판매하지 않겠다고 한 공개적인 약속을 준수할 것을 촉구한다"고 말했다.

백악관 국가안전보장회의NSC는 이날 김 위원장의 러시아 방문 및 북러 정상회담 관련한 연합뉴스의 질의에 대변인 명의의 성명을 통해 이같이 밝혔다.

NSC는 미국이 공개적으로 경고했듯이 김정은의 방러 기간에 북러간 무기 (거래) 논의가 계속될 것으로 예상된다고 말했다.

NSC는 다만 언론에 보도된 김 위원장의 러시아 방문과 관련한 구체적인 사항에 대해서는 확인할 수 없다며 신중한 입장을 보였다.

앞서 미국 NSC는 자체 정보를 토대로 북러간 무기 거래 가능성을 공개적으로 언급하면서 북한과 러시아에 경고해왔다.

존 커비 NSC 전략소통조정관은 지난달 30일 전화 브리핑에서 김 위원장과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이 서한을 교환하는 등 북한과 러시아간 무기 거래 협상이 활발하게 진전되고 있다고 밝혔다.

NSC는 지난 4일에는 우리는 김정은이 러시아에서의 정상급 외교 접촉을 포함해 이런 대화가 지속될 것으로 기대한다는 정보가 있다면서 북러 정상회담 가능성에 대한 뉴욕타임스의 보도를 사실상 확인하기도 했다.

제이크 설리번 국가안보보좌관은 5일 브리핑에서 북한이 러시아에 무기를 지원할 경우 그들은 국제사회에서 대가를 치르게 될 것 이라는 경고 메시지를 발신했다.

카멀라 해리스 부통령도 잇단 언론 인터뷰를 통해 북한의 러시아에 대한 탄약 공급 움직임을 '큰 실수'로 규정하고 강도 높게 비판했다.

미국의 이런 경고에도 불구하고 김 위원장이 러시아 방문길에 오름에 따라 실제 무기 거래가 발표될 경우 미국이 어떤 대응을 할지 주목된다. 
댓글 1
0/300
※ 이 댓글에 대한 법적 책임은 작성자에게 귀속됩니다.
  • 서울가든victor 8달 전
    이긍...... 자기들도 우크라이나에 무기지원하면서 남들은 못하게하네... 네로남불이 따로없구나 ㅡㅡ;
    답글쓰기
    0/300
    ※ 이 댓글에 대한 법적 책임은 작성자에게 귀속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