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테고리

한인은 사업경쟁에서 우월하답니다.

글쓴이: 칼럼관리자  |  등록일: 09.29.2012 23:43:11  |  조회수: 2830

제가 재직하고 있는 대학에서는 년에 정도 중소기업 최고경영자 과정 기업경영세미나를 개최합니다. 동포사회의 적극적인 호응을 힘입고 지난 10 동안에 700 명의 수료생을 배출했습니다. “고객을 늘리는 방안”, “무역”, “브랜딩”, “기업심리 10 종의 제목을 가지고 전문가들이 지식과 기법을 강의합니다. 외에도 성공한 창업자와 주류사회에서도 인정받는 기업주의 경험담을 듣기도 합니다. 이번에 시작한 새로운 강좌에 테이프를 끊은 자랑스러운 동포기업인의 경험담은 참석자들에게 도전의식을 심어 주었고 한인 동포기업인의 긍지를 한층 높여주었습니다.

14 전에 창업하여 꾸준히 성장해온 터보 에어 (Turbo Air)사의 CEO 회장인 Brian Kim회장은 비교적 짧은 기간에 매출 수억 달러를 이룩한 경영철학과 소신을 수강생들에게 진솔하게 강의했습니다. 거의 빈손으로 도미한 이후 검약정신과 차별화라는 가지의 무기를 들고 100 년의 역사를 가진 주류사회의 기업들과 경쟁하면서 현재 시장점유율 2위를 차지하고 있는데 향후 8 내로 동업계에서 미국 제일의 기업이 분명한 청사진을 따라 성장하고 있습니다. 50 초반의 활력 나이에 천신만고의 인내와 노력의 열매를 맺은 그는 터보의 성공비결의 제일 이유로 자기가 한인이었기 때문이라고 했습니다. 한인은 은근과 끈기도 있지만, 백인이 주를 이룬 미국의 기업경쟁에서 한인으로서 경쟁이점이 있다고 토로했습니다. 주류사회에서 경쟁력이 우수한 일류급 경영인들은 이미 월가를 휩쓰는 성공을 거두고 있지만, 한인기업인들이 뛰고 있는 기업분야에서 한인의 경쟁대상인 기업인들은 최고 인력이 아니기 때문에 비교적 쉬운 경쟁자들이라는 것이었습니다.

한인의 지능계수는 평균적으로 인종보다 우월하다는 연구결과는 많습니다. 수억달러 정도의 매출을 올리는 기업은 미국 주류사회에서는 최고 층으로 인정되지 않기때문에 최고의 두뇌를 유치하기가 어렵지만, 정도의 매출을 올리는 한인 기업은 한국과 미국 내에서 최고의 두뇌력을 가진 동포 직원을 유치할 있는 이점을 갖고 있다고 그는 말했습니다. 공장에서 지게차를 작동하고 무거운 짐을 나르는 등은 히스패닉 인종이나 인종 직원이 한인보다 탁월하지만, 경쟁자보다 우수한 제품을 설계하고 틈새시장공략을 계획하는 두뇌 작업은 한인이 인종보다 우월하다고 말하면서 그는 그런 한인의 우수성이 지금의 성공을 가져다주었다고 말했습니다. 고객을 직접 상대하여 판매하는 임무는 인종 직원들에게 맡기고 한인직원들은 일선 판매원들의 후방에서 차별화하는 묘안을 짜내는 임무에 전심하도록 회장의 경영철학은 진효를 거두고 있음을 저는 가까운 친구의 사람으로서 직접 목격했습니다. 이미 200 종의 제품을 고안해서 출시한 터보사는 기존 대형 경쟁자들이 두려움을 갖고 주시하는 입장에 있습니다.

회장의 경영지도력을 원동력으로 하여 터보사는 이미 파자헛 (Pizza Hut), 세분일레븐( 7-Eleven), 시비에스 (CVS) 드럭 스토어 체인점등에 독점공급계약을 맺고 승승장구 기업위력을 발휘하고 있습니다. 회장을 비롯하여 직원이 충천하는 자긍심을 갖고 나은 내일을 위하고 열심히 근무하고 있는 터보사를 방문할 때마다 한인으로서 우쭐한 느낌을 갖지 않을 없습니다. 터보사는 이미 중국과 한국에 생산 공장을 가동하고 있지만, 금년에는 텍사스주의 댈라스에 30 평방피트의 공장에서 산업냉장시설을 생산하는 작업을 가동하고 있습니다. 경제의 불황을 모르고 매년 중단 없는 성장을 계속하고 있는 터보사는 앞으로도 기대를 하고 주시해볼 만한 기업이라고 저는 확신합니다. 특히 비상한 성공을 이룩했으면서도 항상 겸손하고 절대로 감원이나 해고를 하지 않는 회장의 경영철학은 새로운 창업자나 기존 기업인들이 거울로 삼고도 남을 롤모델이라고 생각합니다. 기업강좌에 참여하신 모든 분이 감동을 했던 회장의 강의를 듣고 혼자서 간직하기가 너무 아깝다는 느낌이 들어서 그의 강의일부를 여기에 전해 드렸습니다. (끝)

DISCLAIMERS: 이 글은 각 칼럼니스트가 직접 작성한 글로 내용에 대한 모든 책임은 작성자에게 있으며, 이 내용을 본 후 결정한 판단에 대한 책임은 게시물을 본 이용자 본인에게 있습니다. 라디오코리아는 이 글에 대한 내용을 보증하지 않으며, 이 정보를 사용하여 발생하는 결과에 대하여 어떠한 책임도 지지 않습니다. 라디오코리아의 모든 게시물에 대해 게시자 동의없이 게시물의 전부 또는 일부를 수정 · 복제 · 배포 · 전송 등의 행위는 게시자의 권리를 침해하는 것으로 원칙적으로 금합니다. 이를 무시하고 무단으로 수정 · 복제 · 배포 · 전송하는 경우 저작재산권 침해의 이유로 법적조치를 통해 민, 형사상의 책임을 물을 수 있습니다. This column is written by the columnist, and the author is responsible for all its contents. The user is responsible for the judgment made after viewing the contents. Radio Korea does not endorse the contents of this article and assumes no responsibility for the consequences of using this information. In principle, all posts in Radio Korea are prohibited from modifying, copying, distributing, and transmitting all or part of the posts without the consent of the publisher. Any modification, duplication, distribution, or transmission without prior permission can subject you to civil and criminal liability.
전체: 182 건
1 2 3 4 5 6 7 8 9 10 다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