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테고리

직장에서 사용하는 욕설

글쓴이: 칼럼관리자  |  등록일: 08.07.2012 00:27:37  |  조회수: 5844
 커리어 빌더 (Career Builder)라는 기관에서 고용주들을 상대로 여론조사한 바에 의하면 욕설이나 점잖지 못한 언어를 사용하는 직원을 좋지 않은 직원으로 여긴다는 응답이 64%였습니다. 같은 조사에서 고용주들의 57%가 욕설이 섞인 언어를 사용하는 직원은 승진에서 제외될 가능성이 높다고 응답했습니다.  고객을 상대로 하는 대화에서 깨끗하지 않은 용어를 사용하는 직원은  회사의 규범을 어기고  회사를 해친다고  여긴다는 것입니다. 욕설이나 쌍소리를 자주 사용하는 직원은 인격미숙자로 간주되기도 하고 고질적으로 분노조절을 못하는 사람으로  또는 전문인으로서의 자질이 결여된 사람으로 간주된다고 위의 조사를 담당한 조사관이 밝혔습니다.
 
그렇지만 직원중 51%는 직장에서 욕설이나 저질 용어를 사용한다고 음답했는 데 그들 중 95%는 동료직원들 앞에서 51%는 상사 앞에서도 욕설용어를 사용한다고 했습니다. 그들도 최고급 상사 앞에서는 말 조심을 한다고 했습니다. 위에서 말씀드린 커리어 빌더가 또 다른 조사를 실시했습니다. 2012년 5월 14일부터 6월 4일 사이에 채용매니저 2,000 명과 미국근로자 3,800명을 상대로 여론 조사를 했습니다. 점잖지 못한 언어를사용하는 사람들은 전문성이 의심스럽다고 했으며 자제력 결여자 또는 성격미숙자로 여겨진다고 응답했습니다.  욕설을 자주 사용하는 사람은 열등의식이 강하다고 행동과학자들은 말합니다. 욕설과 쌍소리를 자주 하는 사람은 자긍심이 극히 약하고 피해의식도 강하다고 말합니다.
 
욕설과 쌍 소리를 자주 사용하는 것도 지역에 따라 다르다고 했습니다. 이와 같이 저질 언어를 가장 많이 사용하는 지역은 미국의 수도인 워싱턴 디 시 (Washington D.C.)라고 하면서 직장에서 욕설을 한다는 사람의 비율을 다음과 같이 발표를 했습니다:
워싱턴 디시-----------62%
덴버 -------------------60%
시카고-----------------58%
로스 안젤레스------56%
보스톤---------------56%
애틀란타-------------54%
미네아폴리스-----50%
피닉스---------------47%
뉴욕------------------46%
필라델피아--------44% 

같은 조사는  욕설을 자주 하는 사람들의 비율을 연령별로 분류했습니다.
18-24세---------------42%
25-34 세---------------51%
35-44 세---------------58%
45-54 세---------------51%
55세 이상------------44%
 
욕설이나 점잖지 못한 언어를 사용하는 사람들은  진로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지 않기 때문에 언어에 신중을 기하는 것이  개인적인 성공에 필요한 요소라고 합니다. 
2003년에 유투 (U2) 그룹의 가수 보노 (Bono)는 전국에 방영된 시상식에서 극히 쌍스러운 용어를 사용했습니다. 그런 용어를 방송한 방송사들에게 연방통신 위원회 (FCC)는 벌금을 부과하는 징계를 했습니다. 그러나 그후에 뉴욕의 항소법원을 그런 징계가 표현의 자유를 보장하는 헌법을 위배했다고 해서 위헌 판결을 내렸습니다.  그러므로 방송사들도 출연자들이 저질 용어를 사용했다고 해서 징계를 할 수 없게 되었습니다.
 
마사츄셋트 주의 한 도시는 공공장소에서 욕설을 하면 $20 티켓을 발부할 수 있는 시조례를 통과시켰습니다. 그러자 욕설을 마구하고 욕설을 적은 프래카드를 든 수십명의 시위자들이 거리를 행진했습니다. 경찰은 위헌성을 의식해서 티켓을 발부하지 않았습니다.
 
자녀를 양육하면서 모든 부모는 자녀들이 깨끗한 언어를 사용하기를 원할 것입니다. 깨끗한 언어 사용을 자녀들에게 가르치려면 우선 부모가 사용하는 언어가 깨끗해야 할 것은 당연합니다. 욕설까지는 아니라고 하더라도 점잖지 못한 용어가 많이 있습니다. 그런 용어도 사용하지 않도록 자녀들을 훈련시키는 일이 그들이 성공의 길로 가는 데에 도움이 될 것입니다.  자녀들은 TV와 친구들로부터 욕설을 배웁니다. 그러므로 어떤 언어를 사용하는 친구와 노는지 관심을 가져야 할 것이며 시청할 프로그램도 부모가 선택해줘야 할 것입니다. 비록 욕설이 보편화 되고 있지만 위에서 지적해드린바와 같이 욕설을 입에 자주 담으면 성공적인 생을 구축하는 데에 불이익을 당하기 때문입니다. (끝)
DISCLAIMERS: 이 글은 각 칼럼니스트가 직접 작성한 글로 내용에 대한 모든 책임은 작성자에게 있으며, 이 내용을 본 후 결정한 판단에 대한 책임은 게시물을 본 이용자 본인에게 있습니다. 라디오코리아는 이 글에 대한 내용을 보증하지 않으며, 이 정보를 사용하여 발생하는 결과에 대하여 어떠한 책임도 지지 않습니다. 라디오코리아의 모든 게시물에 대해 게시자 동의없이 게시물의 전부 또는 일부를 수정 · 복제 · 배포 · 전송 등의 행위는 게시자의 권리를 침해하는 것으로 원칙적으로 금합니다. 이를 무시하고 무단으로 수정 · 복제 · 배포 · 전송하는 경우 저작재산권 침해의 이유로 법적조치를 통해 민, 형사상의 책임을 물을 수 있습니다. This column is written by the columnist, and the author is responsible for all its contents. The user is responsible for the judgment made after viewing the contents. Radio Korea does not endorse the contents of this article and assumes no responsibility for the consequences of using this information. In principle, all posts in Radio Korea are prohibited from modifying, copying, distributing, and transmitting all or part of the posts without the consent of the publisher. Any modification, duplication, distribution, or transmission without prior permission can subject you to civil and criminal liability.
전체: 182 건
1 2 3 4 5 6 7 8 9 10 다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