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유엔 "매일 버려지는 음식물 양 '10억인분'"

전예지 기자 입력 03.27.2024 10:54 AM 조회 1,739
전 세계에서 10억명이 먹을 수 있는 양의 음식물이 매일 버려진 것으로 나타났다.

유엔환경계획(UNEP)은 '음식물 쓰레기 지수 보고서'를 통해 2022년 기준 전 세계에서 1조 달러 이상의 가치가 있는 음식물이 버려졌다고 밝혔다.

UNEP는 매일 10억끼의 식사를 만들어낼 물량이라고 설명했다. 

전 세계적으로 8억명 이상이 식량 부족으로 어려움을 겪는 상황에서 이들에게 매일 한끼 이상을 제공할 음식물이 낭비되는 셈이다.

보고서는 "매일 10억끼씩 버려진다는 수치는 매우 보수적인 추정치이며 실제 폐기량은 더 많을 수 있다"고 지적했다.

음식물이 버려지는 장소는 가정이 60%로 가장 많았고,호텔·식당 등 서비스업소 28%, 정육점·식료품점 등 소매업소 12% 등 순이었다.

보고서는 "가정에서 식사량보다 더 많은 음식을 구매하는 경우 낭비가 생기고 개발도상국 등지에서는 냉장 시설 부족이나 운송 중의 손상 등으로 음식물이 상하면서 폐기되는 경우도 있다"고 설명했다.

음식물 낭비는 온실가스 배출 등에도 심각한 영향을 미친다고 보고서는 짚었다.

보고서는 "농업용지 조성이 자연생태계 내 서식지 손실의 주요 원인이며 음식물 쓰레기는 전 세계 농경지 30%를 유지하는 규모와 맞먹는다"면서 "온실가스 배출량 가운데 최대 10%를 차지하는 것도 음식물 쓰레기"라고 지적했다.​
댓글 0
0/300
※ 이 댓글에 대한 법적 책임은 작성자에게 귀속됩니다.
  •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