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메디케이드 재심사, 유의점은?

박세나 기자 입력 07.03.2023 04:07 PM 수정 07.03.2023 04:13 PM 조회 2,718
Photo Credit: National Asian Pacific Center on Aging
◇ 메디케이드 재심사(Medicaid Redetermination)란 무엇인가?

팬데믹 이전에는 각 주에서 메디케이드 수혜자들에 대해 최소 연 1회 갱신을 실시하여 더 이상 수혜자격이 없으면 등록 해제했다.

그러나 코로나 팬데믹 기간 동안 연방 의회는 주정부로 하여금 메디케이드 수혜자가 더 이상 그 자격요건에 부합되지 않더라도 등록 해제하지 못하게 함으로써 미국인들이 중요한 의료 서비스를 잃지 않도록 조치했다.

이제 공중보건 비상사태(Public Health Emergency, PHE)가 종료되었으므로 연방법에 따라 주에서는 정기적인 메디케이드 갱신을 다시 시작해야 한다.

즉, 향후 12개월 동안 메디케이드를 통해 의료보험 혜택을 받는 모든 사람이 자신의 메디케이드를 갱신하게 된다.

◇ 메디케이드 재심사(Medicaid Redetermination)를 위해 무엇을 해야 하나?

메디케이드 수혜자는

· 거주하는 주의 메디케이드 기관에 본인의 연락처 정보를 반드시 업데이트

· 의료보장을 유지하려면 메디케이드 갱신 양식이 오면 반드시 회답

· 다른 옵션 고려: 더 이상 메디케이드 자격요건에 부합되지 않으면 직장, HealthCare.gov의 마켓플레이스, 또는 메디케어를 통해 건강보험이 가능한지 확인해 볼 수 있다.

◇ 메디케이드 재심사(Medicaid Redetermination) 과정을 통해 메디케이드를 잃으면 어떻게 하나?

더 이상 메디케이드 자격요건에 부합되지 않으면, ACA(Affordable Care Act) 건강보험 마켓플레이스, 직장 건강보험, 또는 메디케어와 같은 다른 형태의 건강보험으로 전환할 수 있다.

여전히 자신의 조건이 메디케이드 자격요건을 충족시키는지 확인하기 위해 메디케이드를 재신청해 볼 수도 있다.

어떤 옵션은 자체의 특별등록기간(Special Enrollment Period, SEP) 및 플랜 결정 기간이 따로 있다.

SEP에 대해 궁금한 점이 있으면 NAPCA에 문의할 수 있다.

◇ 현재 CA주에 거주하며 메디케이드에 등록돼 있다. 최근 파트타임으로 일하기 시작했는데 메디케이드 재심사로 메디케이드를 잃을까봐 걱정된다. CA주에서 메디케이드 자격요건이 되는 소득 수준이 얼마인가?

메디케이드는 한정된 소득과 자산을 가진 사람들을 위해 주정부에서 운영하는 프로그램이다.

즉, 각 주마다 고유의 자격요건이 있다.

CA주의 경우, 다음의 소득 수준이면 메디케이드 수혜 자격이 된다:

· 독신이고 월 소득이 $1,677 이하

· 결혼한 커플이고 월 가구 소득이 $2,268 이하

만약 65세 이상이면 메디케이드 수혜가능 자산 한도가 있는데, 독신이면 $130,000, 부부의 경우는 $195,000이다.

메디케어, 메디케이드, ACA(Affordable Care Act), 건강보험 마켓플레이스, 소셜시큐리티 은퇴연금, 생활보조금(Supplemental Security Income, SSI), 또는 코로나/독감 백신접종​ 자격요건에 대한 정보가 궁금하다면 NAPCA에 전화(영어 1-800-336-2722, 한국어 1-800-582-4259​), 이메일(askNAPCA@napca.org​), 방문(NAPCA Senior Assistance Center, 1511 3rd Ave, Suite 914, Seattle, WA 98101​)으로 문의할 수 있다. 

또는 거주하는 주의 메디케이드 지역사무소에서 자격요건에 충족되는지 직접 확인해 볼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