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7월 "우크라 평화 정상회의" 개최 추진…러시아는 초청 제외

연합뉴스 입력 05.31.2023 09:18 AM 조회 283
우크라·유럽 국가 주도…인도·사우디·중국도 초청 대상
G-7 정상회의에 참석한 볼로디미르 젤렌스키 우크라이나 대통령(중앙) [EPA 연합뉴스 자료사진]


오는 7월 리투아니아에서 열리는 북대서양조약기구(NATO·나토) 정상회의를 앞두고 각국 지도자가 참여하는 '우크라이나 평화 정상회의'가 추진되고 있다.

월스트리트저널(WSJ)은 30일(현지시간) 우크라이나 정부 관계자와 유럽 각국의 외교관을 인용해 유럽 국가들의 지원 아래 우크라이나가 이 같은 이벤트를 계획했다고 보도했다.

WSJ에 따르면 이 회의에선 볼로디미르 젤렌스키 우크라이나 대통령이 제안한 종전안이 논의될 예정이다.

젤렌스키 대통령의 종전안은 러시아의 철군을 전제로 우크라이나 영토 회복과 전쟁범죄 처벌, 러시아가 위협한 식량안보 회복 등의 내용을 담고 있다.

이 회의에는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을 포함해 NATO 회원국 정상들이 초청될 예정이다.

러시아는 초청 대상이 아니지만, 인도와 사우디아라비아, 브라질, 중국 등 우크라이나 전쟁 이후 러시아에 우호적이거나 중립적이었던 국가들도 초청 대상에 올랐다.

현재 유럽 각국은 사우디 등 비서방 국가 정상의 참석을 위해 외교적 노력을 진행 중인 것으로 전해졌다.

한 관계자는 무함마드 빈 살만 사우디 왕세자, 나렌드라 모디 인도 총리의 참석 가능성에 대해선 기대감을 나타냈다.



무함마드 빈 살만 사우디 왕세자와 볼로디미르 젤렌스키 대통령(우측) [AFP 연합뉴스 자료사진/SPA 제공]


다만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의 참석에 대해선 큰 기대를 하지 않는 분위기다.

WSJ은 이번 정상회의가 국제사회에 우크라이나 전쟁 종전을 위한 강력한 메시지를 발신하는 의미가 있다고 전했다.

미국과 서방국들이 우크라이나에 대한 무기 지원을 지속하는 것과는 별개로 외교적으로 전쟁을 끝내야 한다는 입장을 재확인하는 계기가 되리라는 것이다.

우크라이나 입장에서는 러시아 철군을 전제 조건으로 하는 자신들의 종전안에 대한 국제적 지지 확산을 노릴 수 있다.

NATO 정상회의에 앞서 우크라이나 평화를 위한 정상회의를 개최하자는 아이디어는 젤렌스키 대통령과 에마뉘엘 마크롱 프랑스 대통령의 대화 중 나온 아이디어인 것으로 전해졌다.

최근 일본에서 열린 주요 7개국(G7) 정상회의에서도 우크라이나 평화 정상회의에 대한 언급이 오갔다는 것이 미국과 우크라이나 정부 관계자의 전언이다.

한편 러시아는 종전의 전제조건으로 일방적으로 합병을 선언한 우크라이나 영토에 대한 권리 인정을 주장하고 있다. 이는 러시아의 철군과 영토 회복이라는 우크라이나의 전제조건과 상충한다.

이에 따라 국제 사회에선 우크라이나 전쟁이 올해 안에 외교적으로 끝날 가능성은 높지 않다는 분석이 적지 않다.
댓글 0
0/300
※ 이 댓글에 대한 법적 책임은 작성자에게 귀속됩니다.
  •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