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테고리

허리 안좋은 사람들 이것부터 해보자.

글쓴이: dream92  |  등록일: 02.06.2013 15:55:16  |  조회수: 7926
 
images3456.jpg
 
    만성 요통에 시달리는 직장인이 늘고 있다.  장시간 잘못된 자세로 책상 앞에 앉아 일을 하는데 반해 운동은 부족하고 격무에 스트레스는 쌓이다 보니 허리건강이 악화된 결과다. 다리를 꼬고 오래 앉아 있거나 턱을 괴는 습관, 허리와 엉덩이를 앞으로 내미는 자세를 계속 반복하는 것, 오랫동안 컴퓨터 모니터를 응시하는 것등은 허리에 무리를 주고 심하면 허리디스크로 이어진다.  문제는 시간이 부족하다는 핑계로 필요한 조치를 취하지 않은 채 통증을 참아내 병을 키우는 경우가 많다는 것이다. 혹은 허리통증, 허리디스크라고 하면 수술을 먼저 떠올려 지레 겁을 먹고 치료를 미루기도 한다. 이런 사람들은 곧바로 통증을 유발한 원인에 대해 정확한 진단을 받고 필요한 치료를 하는 것이 좋다.
     실제 허리디스크로 진단받는 사람은 많지만 정말 수술이 필요한 경우는 10% 내외다. 대부분이 나쁜 자세와 약해진 근력이 문제라는 얘기다. 그러므로 특히 젊은 사람은 대부분 자세교정, 물리/운동치료등과 같은 다양한 비수술요법으로도 충분히 치료할 수 있으므로 망설이지 말자.
    허리 근육, 즉 복근과 신전근은 마치 돛대의 돛줄과 같이 척추를 지지하는 역할을 한다.
허리 근육이 강한 사람은 디스크에 가해지는 힘(부담)이 훨씬 적다. 따라서 허리 근육을 강화함으로써 척추에 무리한 힘이 가해져 퇴행성 변화가 생기는 것을 예방할 수 있고 이미 있는 척추질환이 급격히 악화되는 것을 막을 수 있다.  허리 근육 중에 복근도 중요하지만 그 이상으로 중요한 근육이 허리를 위로 젖히는 데 쓰이는 신전근육이다. 허리를 숙이고 일하거나 물건을 들어올리는데 가장 많이 사용되는 근육이 바로허리신전근육이기 때문이다. 즉 허리신전근육이 약하면 쉽게 요통이 발생되며, 만성 요통 환자들은 운동부족으로 인해 정상인에 비하여 허리신전근력이 매우 낮게 나타난다고 보고되어 있다. 그렇기 때문에 허리신전근육의 위축이 심한 요통환자들은 과학적인 신전근육 강화운동이 절대적으로 필요하다.  이처럼 허리 운동의 중요성은 잘 알고있지만 직장과 가정에서 바쁜 일상에 시달리다 보면 규칙적으로 허리운동을 하기가 생각처럼 쉽지 않다.  따라서 빠른 시간내에 안전하게 허리근육을 회복하여 일상생활에 복귀하기 위해서는 과학적인 최첨단 운동기구의 도움이 필요하다.
     메덱스는 플로리다의과대학에서 연구개발한 허리신전강화 운동기구 이다.   처음 개발할 때 허리신전근육을 어떤 자세에서 어떤 방법으로 운동을 시키면 가장 높은 효과를 얻을 수 있을지에 대한 연구를 주목적으로 하였기 때문에 해부학적 메카니즘에 의해 허리신전운동을 실시하여, 가장 짧은 시간 내에 가장 효과적으로 근력을 강화시킬 수 있는 장점을 가지고 있다. 메덱스를 이용해 허리신전강화운동을 실시한 결과, 만성요통으로 약해진 허리신전근육의 근력이 최대 500% 이상 강화되는 효과를 볼수 있었다. 메덱스는 이번에 타운 최초로 액티브 라이프 재활치료 클리닉에서 도입하여 효과적인 허리강화 운동기구로서 좋은 효과를 거두고있다.
DSC_0802.jpg

     액티브 라이프 재활치료 병원에서는 수술은 최소화하고 효과는 최대화할 수 있는 ‘비수술 우선 원칙’을 지킨다. 최근 주목 받는 치료법으로 체계적으로 척추의  근력과 균형을 잡아 주는 ‘Medx treatment ’가 있다. 먼저 ‘Medx’라는 장비를 이용해 입체적으로 허리근육의 근력을 조정해 준다.
다음으로 전문가의 숙련된 손기술로 비정상적인 척추의 배열을 교정하고 신경이 눌리는 부분을 풀어준다. 마지막으로 다시 Medx 치료기를 통해 근육 이완과 원활한 혈액순환을 도와 허리에 쌓인 긴장과 뭉친 근육을 풀어준다. 이러한 운동치료는 허리디스크 외 목, 골반교정, 급만성요통, 퇴행성디스크, 척추협착증, 척추측만증 환자들에게도 효과적이다.
  도수치료 같은 물리치료나 허리 운동을 통해 등쪽 근육을 강화하면 척추가 곧추 서면서 압박된 신경이 풀리게 된다. 상태에 따라 다르지만 대개 두 달 이상 꾸준히 허리강화운동을 하면 90% 가량은 통증이 줄어들게 된다.
DISCLAIMERS: 이 글은 각 칼럼니스트가 직접 작성한 글로 내용에 대한 모든 책임은 작성자에게 있으며, 이 내용을 본 후 결정한 판단에 대한 책임은 게시물을 본 이용자 본인에게 있습니다. 라디오코리아는 이 글에 대한 내용을 보증하지 않으며, 이 정보를 사용하여 발생하는 결과에 대하여 어떠한 책임도 지지 않습니다. 라디오코리아의 모든 게시물에 대해 게시자 동의없이 게시물의 전부 또는 일부를 수정 · 복제 · 배포 · 전송 등의 행위는 게시자의 권리를 침해하는 것으로 원칙적으로 금합니다. 이를 무시하고 무단으로 수정 · 복제 · 배포 · 전송하는 경우 저작재산권 침해의 이유로 법적조치를 통해 민, 형사상의 책임을 물을 수 있습니다. This column is written by the columnist, and the author is responsible for all its contents. The user is responsible for the judgment made after viewing the contents. Radio Korea does not endorse the contents of this article and assumes no responsibility for the consequences of using this information. In principle, all posts in Radio Korea are prohibited from modifying, copying, distributing, and transmitting all or part of the posts without the consent of the publisher. Any modification, duplication, distribution, or transmission without prior permission can subject you to civil and criminal liability.
전체: 15 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