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테고리

어깨통증 감별진단 무엇보다 중요

글쓴이: 션킴  |  등록일: 11.23.2012 16:31:00  |  조회수: 8673
통증만 잡는 치료보다는 정확한 원인을 분석, 치료하고자 하는 인식의 변화필요
 
 
어깨통증은 노화나 잦은 어깨관절 사용등 으로 주로 노인층이나 운동선수들에게서 많이 나타났지만 최근에는 젊은 층에서도 자주 발생하고 있다. 요즘엔 50세 이하의 비교적 젊은 연령대 어깨통증 환자들이 증가하고 있다.

어깨통증을 호소하는 이들의 원인을 보면, 회전근게 염증 및 파열이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하고 흔히 ‘오십견’으로 불리는 유착성관절낭염, 충돌 증후군, 석회성건염 순이다.

이중 오십견은 50세 전후에 많이 생긴다고 해서 붙여진 것으로, 어깨 관절을 감싸고 있는 관절낭에 염증이 생겨 통증이 생기고, 손상되어 두꺼워진 관절낭이 뼈에 달라붙어 관절의 운동 범위가 줄어드는 질환을 말한다.

회전근개 손상은 어깨 관절을 움직일 때 안정성을 유지해 주는 4개의 근육의 일부가 손상돰을 가리키는 것으로, 이 회전근개 손상은 이들 근육의 노화로 인한 퇴행성 변화와 운동 등으로 인한 과다 사용 등의 이유로 주로 일어난다.
 
회전근게 손상 예방법으로는 어깨를 회전시키는 스트레칭, 팔을 양 옆으로 뻗어 어깨를 최대한 움직여 범위를 넓히는 운동등을 꾸준히 하는 것이 좋다.

이외에도석회성건염은 나이가 들면서 어깨조직내에 석회가 쌓이는 질환이다. 그러나 이는 수술을 통해 쌓인 석회를 깨끗이 제거해주고 재활 치료를 하면 언제 그랬냐는 듯이 어깨 움직임이 좋아진다.

어깨에서 뚝뚝 소리가 나고, 걸리는 것 같은 느낌이 들 땐 ‘충돌 증후군’을 의심해 봐야 한다. 나이가 들면서 길어 나온 뼈가 힘줄을 계속 손상시키면서 생기는 질환이다. 증상이 심할경우 길어 나온 뼈를 갉는 시술을 하고 물리치료를 통해 고통을 해소할 수 있다.
 


어깨에 통증이 있을때 무조건 오십견이라고해서 방치하면 영구적인 운동장애와 만성통증을 일으킬수 있으므로 전문가와 상의해서 정확한 검사를 통해 원인을 밝혀 적절한 치료를 받아야한다.
 
어깨통증시 수술적치료가 필요한 빈도가 높지는 않으나 앞에서 설명한 것과 같이 뼈가 많이 튀어나온 충돌증후군이나 심한 회전근개의 파열은 MRI촬영을 하여 확인후 수술적으로 감압술 및 봉합술을 시행하고 효과적인 재활 치료를 하지 않으면 호전되지 않는다.
 
어깨통증이 있을때는 우선 휴식과 안정을취해야 하며 특히 어깨에 힘이 들어가는동작, 예를들면 무거운 가방을 들거나 무거운 문을 여는것 등의 동작 등을 하지 말아야 한다.
 
통증이 가벼울시에는 따뜻한핫팩을 이용한 찜질이 효과적이지만 통증이 아주 심할시에는 오히려 얼음마사지를 1회에 15분씩정도 통증부위에 자주 해주는것이 효과적이다 .
 
가만히 있으면 통증을 느끼지 않는 상태정도가 되면 가벼운 운동을 시작하는것이 견갑관절(어깨관절)의 운동범위를 넓혀주므로 효과적인 회복에 도움이 된다.
DISCLAIMERS: 이 글은 각 칼럼니스트가 직접 작성한 글로 내용에 대한 모든 책임은 작성자에게 있으며, 이 내용을 본 후 결정한 판단에 대한 책임은 게시물을 본 이용자 본인에게 있습니다. 라디오코리아는 이 글에 대한 내용을 보증하지 않으며, 이 정보를 사용하여 발생하는 결과에 대하여 어떠한 책임도 지지 않습니다. 라디오코리아의 모든 게시물에 대해 게시자 동의없이 게시물의 전부 또는 일부를 수정 · 복제 · 배포 · 전송 등의 행위는 게시자의 권리를 침해하는 것으로 원칙적으로 금합니다. 이를 무시하고 무단으로 수정 · 복제 · 배포 · 전송하는 경우 저작재산권 침해의 이유로 법적조치를 통해 민, 형사상의 책임을 물을 수 있습니다. This column is written by the columnist, and the author is responsible for all its contents. The user is responsible for the judgment made after viewing the contents. Radio Korea does not endorse the contents of this article and assumes no responsibility for the consequences of using this information. In principle, all posts in Radio Korea are prohibited from modifying, copying, distributing, and transmitting all or part of the posts without the consent of the publisher. Any modification, duplication, distribution, or transmission without prior permission can subject you to civil and criminal liability.
전체: 15 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