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리포트] 공화, '2024 팁(Tip) 택스 프리법' 추진

전예지 기자 입력 06.18.2024 06:12 PM 조회 4,604
[앵커멘트]

오는 11월 대선에 도전하는 도널드 트럼프 전 대통령이 재집권 시 ‘팁(Tip)’에 세금을 부과하지 않겠다는 공약을 내세운 가운데 공화당원 2명이 이와 관련 세부사항을 담은 법안을 오늘(18일) 발의했습니다.

‘2024 택스 프리 팁법(Tax Free Tips Act of 2024)’으로 명명된 이 법안은 서비스직 종사자들의 팁에 대한 연방 소득세와 고용세를 폐지하겠다는 내용이 담겼습니다.

전예지 기자가 보도합니다.

[리포트]

팁에 대한 세금을 없애는 법안이 추진됩니다.

공화당인 맷 게이츠 플로리다주 연방 하원의원과 토마스 마시 켄터키주 하원의원은 팁으로 얻은 소득에 대한 세금을 폐지한다는 내용이 담긴 법안을 오늘(18일) 발의했습니다.

‘2024 팁 면세법’으로 명명된 이 법안은 서비스직 종사자들의 팁에 대한 연방 소득세와 고용세를 폐지한다는 내용이 골자입니다.

법안을 발의한 게이츠 의원은 성명에서 치솟는 물가로 생계유지가 어려워진 많은 근로자들이 투잡으로 서비스 업계에 뛰어들고 있다며 이들이 벌어들인 팁에 세금을 부과해서는 안 된다고 지적했습니다.

마시 의원은 팁에 세금을 부과하는 정책이 퇴보적이고 미국의 전통에 어긋난다고 주장했습니다.

그러면서 장기화하는 인플레이션에 맞서기 위해서는 팁에 대한 세금을 없애고 근로자들의 짐을 덜어줘야 한다고 덧붙였습니다.

앞서 도널드 트럼프 전 대통령은 지난 9일 대선 경합주인 네바다주의 라스베가스에서 진행한 유세에서 호텔 직원들과 서비스직 유권자들을 겨냥해 팁 면세 공약을 발표한 바 있습니다.

단, 구체적으로 팁 면세를 어떻게 할지는 밝히지 않았습니다.

<녹취_ 도널드 트럼프 전 대통령>

팁에 대한 과세를 없애기 위해선 의회의 승인이 필요합니다.

입법가들은 트럼프 감세안이 만료되는 내년(2025년) 세금정책을 다시 제정할 것으로 보입니다.

현재 서비스직 종사자들은 팁을 일반 소득으로 국세청(IRS)에 보고하고 있습니다.

공화당원들은 트럼프 전 대통령의 팁 면세안을 천재적인 아이디어라며 추진하자는 목소리를 높이고 있지만 일각에선 세수가 급격히 줄어들 것이란 우려도 나옵니다.

초당적 기구인 ‘책임있는 연방예산 위원회’는 팁 면세 정책이 시행되면 2026회계연도부터 10년 동안 최소 1천 500억 달러, 최대 2천500억 달러의 정부 수입이 감소할 것으로 내다봤습니다.

이에 트럼프 전 대통령은 줄어든 세수는 관세 인상으로 마련하자는 구상을 내놨지만,  관세 인상은 결국 물가 상승으로 이어져 근로자들의 삶을 감당할 수 없게하고 결국 기업에도 해를 끼칠것이란 지적입니다.

라디오코리아 뉴스 전예지입니다. 
댓글 0
0/300
※ 이 댓글에 대한 법적 책임은 작성자에게 귀속됩니다.
  •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