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위성 발사" 일본에 통보한 북한…한국 정부 "강행 시 응분 대가"

이수정 서울 특파원 입력 05.29.2023 04:48 AM 조회 2,938
<앵커>북한이 조만간 인공위성을 발사하겠다고 일본 정부에 통보했습니다. 그러자 일본은 위성을 가장한 탄도미사일 발사라며 그 잔해에 대한 요격 명령까지 내렸습니다. 한국 정부도 탄도미사일 기술을 활용한 일체의 발사는 유엔 안보리 결의 위반이라며, 응분의 대가를 치를 것이라고 경고했고, 미국 정부도 자제를 촉구했습니다.

<리포트>북한이 통보한 위성 발사 예정 기간은 LA시간 오는 30일부터 11일간 인공위성을 발사하겠다고 일본 해상보안청에 통보했습니다.서해 2곳과 필리핀 동쪽 해상 1곳 등 로켓 잔해가 떨어질 위험 지역도 예고했습니다.

일본은 인공위성을 가장한 탄도미사일 도발이라며 즉각 반발하면서 해당 지역에 항행 경보를 내렸습니다.이어, 로켓 잔해가 일본의 영해나 영토를 침범할 경우 곧바로 요격할 수 있는 '파괴 조치 명령'을 자위대에 발령했습니다.

지대공 유도탄 패트리엇을 오키나와현 섬 3곳에 배치했고, 이지스 함정에서 함대공 미사일로 요격하겠다는 계획도 공개했습니다.

북한이 인공위성으로 이름 붙인 장거리 로켓을 발사하는 것은 2016년 2월 광명성 4호 발사 이후 7년여 만입니다.

국가안보실은 윤석열 대통령에게 관련 내용을 보고하고, 조태용 안보실장 주재로 긴급 국가안전보장회의 NSC 상임위원회를 열어 대응 방안을 논의했습니다.

한국 정부는 북한이 끝내 발사를 강행한다면 응분의 대가와 고통을 감수해야 할 것이라고 경고하며 한미일 공조를 바탕으로 단호히 대응하겠다고 밝혔습니다.

미 국무부도 여러 유엔 안보리 결의를 위반하는 것이라며 위성 발사에 사용하는 우주발사체도 포함된다고 지적했습니다.그러면서 북한이 추가적인 불법 활동을 자제하고 진지하고 지속적인 외교에 나설 것을 촉구한다고 밝혔습니다.
댓글 0
0/300
※ 이 댓글에 대한 법적 책임은 작성자에게 귀속됩니다.
  •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