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소말리아 가뭄에 작년 4만3천명 숨져…절반이 어린이"

연합뉴스 입력 03.20.2023 09:34 AM 조회 491
WHO·유니세프 보고서…올 상반기 최소 1만8천명 사망 예상
"소말리아서 가뭄으로 작년 4만3천명 숨져" [AP 연합뉴스 자료사진, 재판매 및 DB 금지]


아프리카 동부 소말리아에서 작년 한 해 가뭄으로 숨진 사람이 4만3천명에 달하며 이 가운데 절반이 어린이로 추정된다는 조사 결과가 나왔다.

세계보건기구(WHO)와 유엔아동기금(UNICEF·유니세프)은 20일(현지시간) 공개한 보고서에서 "현재의 위기는 아직 끝나지 않았다"며 이같이 밝혔다.

그러면서 올해 상반기(1∼6월)에만 가뭄에 따른 식량 부족 등으로 최소 1만8천명이 숨질 것으로 예상했다고 AP 통신이 전했다.

소말리아를 비롯한 아프리카의 뿔(대륙 동북부) 지역이 40년 만의 최악의 가뭄을 겪는 가운데 사망자 수치가 공식 발표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유엔과 협력 기관들은 앞서 올해 초 소말리아에 대한 공식적인 '기근' 선포가 당분간 없을 것으로 예상하면서도 소말리아에서만 600만 명 이상이 굶주리고 있는 현 상황이 "매우 심각하다"고 지적한 바 있다.

공식적인 기근 선포는 전체 가구의 5분의 1 이상이 극심한 식량 부족을 겪고 있고, 어린이의 30% 이상이 급성 영양실조 상태이며, 1만 명 중 2명 이상이 매일 사망할 때 이뤄진다.

그러나 일각에서는 최근 추세가 소말리아에서 25만 명이 숨진 2011년 기근 때보다 더 나쁘다는 경고가 나온다.

국제이주기구는 지속하는 가뭄과 이슬람 무장단체 알샤바브의 공세 등으로 소말리아에서 역대 최대 규모인 380만 명의 이재민이 발생했다고 최근 밝혔다.

지난달에는 올해 소말리아에서 50만 명의 어린이들이 심각한 영양실조를 겪을 수 있다는 식량 안보 평가 결과가 발표되기도 했다.

그런데도 국제사회가 소말리아보다 다른 분쟁 지역에 주목하고 있다는 게 많은 인도주의 단체 관계자들의 지적이라고 통신은 전했다.

아담 압델물라 소말리아 주재 유엔 조정관은 지난 1월 수도 모가디슈를 방문한린다 토마스-그린필드 주유엔 미국대사에게 "전통적인 기부자 중 다수가 소말리아에서 손을 떼고 우크라이나에 집중했다"고 말했다.
댓글 0
0/300
※ 이 댓글에 대한 법적 책임은 작성자에게 귀속됩니다.
  •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