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콘택트렌즈 끼자 '내비게이션'이 눈앞에…한국 연구팀 개발 성공

이수정 서울 특파원 입력 02.06.2023 04:03 PM 조회 4,134
<앵커>콘택트렌즈를 끼면 눈앞에 '내비게이션'이 펼쳐지는 모습, 영화에서나 볼 법한데 한국 연구팀이 실제 기술 개발에 성공했습니다. 내비게이션뿐 아니라 군사와 의료 등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될 수 있을 걸로 보입니다.

<리포트>내비게이션 기능이 들어간 콘택트렌즈를 한국 연구팀이 만들었습니다.울산과학기술원과 한국전기연구원이 함께 개발한 '내비게이션' 스마트 콘택트렌즈.

스마트 콘택트렌즈는 콘택트렌즈처럼 눈에 끼워서 각종 정보를 이용할 수 있는 첨단 디스플레이 제품입니다.

연구진은 초미세 3D 인쇄 기술로, 작고 얇은 콘택트렌즈에 화살표와 글자 등을 인쇄했습니다.잉크로 낮은 전력에서도 반응하는 '프러시안 블루'라는 물질을 사용했는데, 전기를 가하면 투명해지고 반대 전압을 가하면 파란색을 띠는 성질을 이용했습니다.

각종 정보가 렌즈 안에 들어가면서 증강현실이나 가상현실을 구현하는 스마트 고글이나 안경에 비해 훨씬 편하고 가벼워졌습니다.

표시 정보의 종류가 더 많아지면 내비게이션뿐만 아니라 의료 등 다른 분야에서도 활용될 수 있습니다.

한국 연구진은 앞으로 렌즈 내에서 정보 자체를 처리할 수 있는 기술까지 개발해 관련 기업에 기술을 이전할 방침입니다.
댓글 0
0/300
※ 이 댓글에 대한 법적 책임은 작성자에게 귀속됩니다.
  •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