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美, 우크라이나에 사거리 줄인 미사일 지원

주형석 기자 입력 12.07.2022 02:34 AM 조회 2,534
우크라이나가 미사일로 러시아 공격하는 것 우려
러시아 공격하지 않는다는 우크라이나 약속 신뢰 못해
자칫 세계 3차대전 일어나 핵전쟁으로 비화될 수도 있어
Photo Credit: rsn.org
미국이 우크라이나에 대한 각종 군사 지원을 계속하고 있지만 미사일의 경우 사거리를 줄여서 보낸 것으로 알려졌다.

미국 제공 무기로 러시아 영토를 공격하지 않는다고 우크라이나가 미국측에 약속을 한 상태지만 실제로는 이 약속을 어길 가능성이 대단히 높고 그러면 러시아 반격으로 세계 3차대전 핵전쟁이 일어날 수있어 미사일을 넘기기 전에 개조해 러시아를 공격하지 못하도록 한 것이다.

주형석 기자입니다.  

미국이 우크라이나에 지원하는 미사일 사거리를 미리 조절해서 개조하고 난 이후에 넘기는 것으로 나타났다.

Wall Street Journal에 따르면 미국은 지난 6월부터 지금까지 6개월여 기간 동안 고속기동포병로켓시스템(HIMARS)과 사거리 80km 다연장로켓시스템(GMLRS) 포탄 등을 제공했다.

우크라이나 군은 이같은 미국의 지속적인 무기 지원에 힘입어 러시아 군 탄약고와 보급선 등에 공격을 가해 타격을 줬고 그런 결과가 더해지면서 빼앗겼던 영토를 상당한 정도 회복했다.

그런데 미국이 HIMARS(고속기동포병로켓시스템)를 우크라이나측에 건내기 전에 성능을 개조한 것으로 나타났다.

Wall Street Journal은 우크라이나가 미국 무기를 받아서 그것으로 러시아 본토를 공격하는 가능성에 대해 미국 정부가 우려하고 있다고 보도했다.

블라디미르 푸틴 대통령이 최근 들어서 핵전쟁 가능성을 공공연하게 거론하는 상황에서 우크라이나가 러시아 본토에 미사일을 쏠 경우 심각한 상황으로 발전할 수있다는 것이 미국측 판단이다.

특히 미국 미사일로 우크라이나가 러시아 본토를 공격한다면 세계 3차대전이 일어날 수있고 그것은 핵전쟁이 될 수있다는 것이다.

실제로 우크라이나 국경과 인접한 러시아 서부 지역에서는 최근 원인을 알 수없는 폭격이 잇따라 발생하고 있는 상황이다.

그래서 미국 정부는 우크라이나 측에 미사일을 지원하기전에 미사일 발사대인 HIMARS(고속기동포병로켓시스템)를 비밀리에 개조해 최대 사거리 300km 에이태킴스(ATACMS) 등 장거리 미사일을 발사할 수없게했다.

공식적으로 미국 정부는 HIMARS 개조 사실을 인정하지 않고 있지만 미국 정부 한 소식통은 Wall Street Journal과 인터뷰를 통해서 우크라이나가 에이태킴스 공급을 여러 차례 요청했음에도 불구하고 미국이 계속 거절했는데 그 이유도 우크라이나를 믿을 수없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우크라이나가 러시아로부터 침략을 당해서 돕고있는 것이지 러시아를 향해서 우크라이나의 공격이 이뤄지는 것에는 결코 동의하지 않는다는 것이 미국 정부의 방침이라는 것이다.

바락 오바마 행정부 시절에 유럽 최고 국가안보회의 고위 관리도 우크라이나 측이 수년 전 빼앗긴 크림반도 등 모든 영토를 러시아로부터 회복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며 매우 무모한 이같은 우크라이나 생각에 미국이 동조해서는 안되고 휘말리는 일도 일어나지 않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댓글 2
0/300
※ 이 댓글에 대한 법적 책임은 작성자에게 귀속됩니다.
  • Jhng018 12.07.2022 06:49:34
    패하는 전쟁은 당초에 하지 않는 것만 못하다. 한편의 공격에 제한을 둔다면 다른 한편의 상대의 공격에 유리한 전쟁이되어 보다 많은 피해를 입게되는 것은 물론 승리하기 어려운 전쟁이 될 것은 명약관하하다. 6.25 남침당시에 앞록강까지 진격하여 다 이긴 전쟁을 중공의 개입하에 막대한 피해를 당했을 당시에 맥아더 장군의 말대로 만주 폭격을 했다면 오늘의 남북이 갈리지도 않고 북한의 핵무기개발에 미국이 공들여온 비용을 쓰지 않아도 될 일이 었으나 당시에도 미국은 3차대전을 이유로 종전으로 끝맺은 결과가 오늘의 현실이 된 것이다.
    답글쓰기
    0/300
    ※ 이 댓글에 대한 법적 책임은 작성자에게 귀속됩니다.
  • Jhng018 12.07.2022 06:54:02
    어떤 상황에서도 소극적인 자세로 목표달성은 어려운 것이다.
    답글쓰기
    0/300
    ※ 이 댓글에 대한 법적 책임은 작성자에게 귀속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