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북한, 코로나 확산에 비상.. 전역 봉쇄에 식량난은 어쩌나

김나연 기자 입력 05.17.2022 12:15 AM 조회 2,045
북한이 끝내 코로나19 확산에 직면하면서가뜩이나 힘겨운 식량난을 푸는 데 진퇴양난에 빠질 수 있다는 진단이 제기됐다.

코로나19 확산을 막느라 봉쇄령을 내린 것이 안 그래도 부족한 식량 생산과 보급에 발목을 잡을 수 있다는 점에서다.

앙킷 판다 미 카네기국제평화기금 선임연구원은 어제(16일) 미 외교 전문지 포린폴리시(FP)에 기고한 글에서 최근 북한이 발표한 코로나19 발생 상황을 상세히 전하면서 이같은 진단을 내놨다.

북한은 세계에 코로나19가 등장한 2020년 1월부터 지금껏 철저한 국경 봉쇄를 고수하며 사실상 '청정 지역'을 유지했으나2년 3개월 만인 이달 결국 오미크론 변이에 방어막이 뚫렸다.

그간 코로나19 감염자가 단 한 명도 없다고 주장해오다가지난 12일 평양에서 감염자 발생을 공개한 것이다.

이에 따라 북한은 즉각 사실상 전역을 봉쇄하는 초강수를 뒀는데, 이는 그간 악화해온 식량난에는 설상가상인 상황이 될 수 있다는 게 판다 선임연구원의 분석이다.

특히 코로나19 감염자가 나온 5월부터 6월까지는 한해 벼농사를 판가름 짓는 시기라는 게 이 같은 우려를 더한다.

판다 선임연구원은 다만 북한 남쪽 농경지에서는 정상적 농작이 이어지는 것으로 포착됐다고 한국 매체를 인용해 전했다.

그러면서 이는 도시와 시골을 구분해 봉쇄령이 내려졌을 가능성을 보여준다고 FP는 짚었다.

하지만 문제는 북한이 28개월 동안 국경 봉쇄를 고수하며 스스로 고립을 택하면서 이미 식량 부족에 허덕이는 처지가 됐다는 점이다.

판다 선임연구원은 북한은 일찌감치 식량 고갈과 흉작을 겪는 상황이라며 봉쇄령으로 감염에 따른 사망자를 구할 수 있겠지만 나중에는 굶주림, 영양실조로 사망자가 나오는 기회비용을 치르게 될 수 있다고 분석했다.

이런 딜레마를 푸는 데 당장 뾰족한 수가 없다는 것도 문제다.

판다 선임연구원은 북한은 2020년 초부터 대외적으로 빗장을 걸어잠근 채 배타적 자세를 고수하면서 여전히 대외 원조를 요청하는 데 관심을 두지 않고 있다고 밝혔다.
댓글 0
0/300
※ 이 댓글에 대한 법적 책임은 작성자에게 귀속됩니다.
  •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