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윤석열 "북한에 코로나19 백신 지원" 실질 협력 이뤄질까‥

이수정 서울 특파원 입력 05.13.2022 04:31 AM 조회 2,294
<앵커>윤석열 대통령이 북한 주민들에게 코로나 19 백신 등 방역 물품을 지원하겠다고 밝혔습니다.코로나가 급속히 확산하고 있는 북한에 인도적 차원에서 돕겠다는 건데, 그러나 남북 대화 재개의 물꼬가 될진 아직 미지수입니다.

<리포트>윤석열 대통령이 북한 주민에게 코로나19 백신을 지원하겠다고 밝혔습니다.북한에서 코로나19 대유행으로 감염의심자가 폭증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면서, 백신과 진단키트·해열제와 마스크 같은 방역 물품들을 지원할 수 있다고 밝힌 겁니다.

새 정부 출범 이후 대통령이 북측에 직접 던진 첫 메시지입니다.말만 던진 게 아니라 실무협상도 진행하겠다고 했습니다.

대통령실 관계자는 "안보대비태세는 엄정하게 구축하면서도 인도적 지원은 정치적 상황에 관계없이 하겠다는 입장을 밝힌 것"이라설명했습니다.

이른바 '투트랙' 전략입니다.그러면서 외부에 알려진 것보다 북한의 코로나19 상황이 더 심각한 것으로 보인다고도 덧붙였습니다.

하지만 이를 계기로 남북 간에 대화의 물꼬가 트일지는 좀 더 지켜봐야 합니다.과거 이명박 정부는 북한에 식량을, 박근혜 정부는 의약품을 지원했지만 본격적인 대화로 이어지지는 않았습니다.

일단은 북한이 새 정부의 대북정책 기조를 살피며 지금까지 해 온 무기개발을 계속할 거란 분석입니다.
댓글 0
0/300
※ 이 댓글에 대한 법적 책임은 작성자에게 귀속됩니다.
  •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