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내일(13일) 미국 내 틱톡 퇴출 운명, 하원서 1차 결정

전예지 기자 입력 03.12.2024 10:32 AM 수정 03.12.2024 11:41 AM 조회 2,636
틱톡을 미국에서 사실상 금지하는 법안이 내일(13일) 연방 하원에서 표결에 부쳐진다.

이 법안은 틱톡의 모기업인 바이트댄스에 틱톡을 매각하도록 강제하고, 이를 이행하지 않을 경우 전국에서 틱톡 다운로드를 금지하는 내용을 담았다.​법안에 따르면 바이트댄스는 해당 안건이 효력을 발휘한 뒤 165일 안에 틱톡을 매각해야 한다.

이를 어기면 틱톡을 앱 스토어에서 판매할 수 없다.

민주당과 공화당 모두로부터 초당적 지지를 받는 이 법안은 패스트트랙(신속 처리 법안) 안건으로 지정됐으며 지난 7일 하원 에너지상무위원회를 만장일치로 통과했다.​

이번 표결에서 재적 의원 3분의 2 이상이 찬성할 경우 하원을 통과해 상원으로 넘어간다.

다만 상원 다수당인 민주당의 척 슈머 원내대표가 아직 법안에 대한 입장을 밝히지 않아 상원 통과 여부는 불투명한 것으로 알려졌다.

전국에서 약 1억7천만명이 사용하는 틱톡은 전 세계적으로 젊은 층을 중심으로 인기를 끌고 있는 숏폼 동영상 공유 앱이다. 그만큼 정치권에서는 틱톡의 사용자 정보가 중국으로 흘러 들어갈 수 있다는 우려를 제기해왔다.

이에 백악관은 지난해(2023년) 연방정부 전 기관에 틱톡 사용 금지령을 내린 상태다.

이전부터 이용자의 정보를 중국 정부와 공유하지 않는다고 항변해 온 틱톡은 이번 '강제 매각' 법안이 사실상 금지라며 항의하고 있다.

틱톡이 165일이라는 짧은 기간 내에 매각될 수 있을 지 불투명한 데다가 중국 당국이 매각 결정을 승인할지도 확실하지 않기 때문이다.

틱톡은 오늘 연방 의회에 서한을 보내 "틱톡은 중국 정부가 소유하거나 통제하지 않는다"는 기존의 입장을 재차 강조했다.

틱톡 측은 법안대로 틱톡이 다른 사업자에게 매각된다면 오히려 현재 데이터를 보호하기 위해 들이고 있는 15억 달러 규모의 노력을 지속하지 못할 수 있다며 "역설적으로, 이 매각 계획 아래에서 사용자들의 데이터는 더 불안정해질 수 있다"고 주장했다.
댓글 0
0/300
※ 이 댓글에 대한 법적 책임은 작성자에게 귀속됩니다.
  •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