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테고리

Chile Wine

글쓴이: 이준호  |  등록일: 07.17.2013 09:42:12  |  조회수: 12383
칠레하면 떠 오르는 몇 가지가 있는데 세계에서 남북으로 가장 긴 나라라는  것과 아마도 칠레 와인이 떠오르지 않을까 싶다. 칠레는 한국과 가장 먼저 FTA를 맺은 나라 중 하나로서 농산물 및 와인을 한국에 수출입을 하게 되어 한국에서 와인 붐이 일었을 때 칠레 와인이 한국 시장에서 제일 먼저 선점을 하게 된 이유일 것이다.
 
신세계 와인 중 칠레 와인이 가격도 저렴하면서 품질 또한 상당히 좋아서 한국인들에게 사랑을 받게 되었는데 이번에는 칠레 와인에 대하여 알아 본다.
 
18세기 이후 유럽에서는 필록세라라는 포도 나무 진드기 병이 전 유럽을 휩쓴 적이 있는데 얼마나 지독했는지 유럽 와인 산업의 약 70프로가 전멸당했다. 그래서 포도 나무의 흑사병이라 하기도 했는데 특히 프랑스의 포도 나무는 그 이후 미국의 품종과 접붙여 면역력을 길러 다시 와인 산업을 번성 시킬 수 있었다.
 
그런데 칠레에는 이 필록세라라는 진드기 병이 옯겨지지 않아서 오리지날 프랑스 묘목이 그대로 보존되어 있는 유일한 나라이기도 하다. 따라서 현재 유럽에 남아 있는 묘목들은 오리지날 묘목들은 아니라고 할 수 있다. 오직 칠레만이 오리지날 프랑스 묘목들이 자라고 있기에 그 의미가 크다고 할 수 있다.
 
프랑스 품종들은 전 세계에 고루 퍼져서 프랑스를 말하지 않고는 와인을 이야기 할 수 없는데 예를 들어 캐버네 소비뇽, 멀로, 말벡, 피노 누와, 샤도네이 등 모든 우리가 흔히 보는 품종들 모두가 프랑스 품종들이다. 이 품종들이 칠레에도 그대로 들어가 생산되고 있는데 Carmenere 같은 품종은 칠레에서만 자라는 품종이다.
 
칠레를 대표하는 품종이기도 한데 조상을 따라가면 Merlot이다. 전 세계적으로 유명한 굴지의 와인 회사들이 칠레의 와이너리들과 손잡고 상당히 고가의 와인들도 생산하고 있다.
 
Wine of the Week : Montes Alpha
montesalpha.png
 
칠레하면 떠 오르는 와인이 바로 이 몬테스 알파일 것이다. 한국에서도 공전의 히트를 친 와인으로써 한국에서만 누적 합계 500만병이 팔린 와인이다. 이 와인은 말할 것도 없이 가장 칠레적인 와인으로 가격 대비 품질이 좋아서 최고의 인기를 끌고 있는 와인이다.
 
 
1987년 아우렐리오 몬테스와 더글라스 머레이가 합작하여 만든 와인으로 당시 칠레와인을 한 단계 높은 차원으로 만들고자 설립하였다. 1988년 이 두 사람의 경험과 실력을 인정한 다른 두 파트너를 영입하며 결국 몬테스가 만들어졌지만 처음의 이름은 디스커버 와인이었다. 전 세계의 모든 평론가들로 부터 존경받는 최고의 1등급 와인을 만들어 결국 전 세계100여개국에 수출하는 와인으로 발돋움했다.
 
몬테스 알파는 몇 가지 등급으로 나뉘어 있는데 제일 아래 엔트리 레블은 “Montes”,
그 위 프리미엄 급 “Montes Alpha”, 그리고 Super Chilean Wine  혹은 아이콘이라 불리는 “M” 등으로 나뉘며 품종으로는 캐버네 소비뇽, 멀로, 카메니어, 쉬라, 샤도네이 등이 있다.
 
Montes Alpha Cabernet Sauvignon
 
Varietals : Cabernet Sauvignon, Merlot, Carmenere, Syrah
Denomination of Origin :Colchagua Valley
Grape Variety : Cabernet Sauvignon 90% + Merlot 10%
Oak Aging : 12 months in new and used French oak barrels.
Case production : 100,000 cases
Alcohol : 14.3%
 
Retail price : $25-$30
DISCLAIMERS: 이 글은 각 칼럼니스트가 직접 작성한 글로 내용에 대한 모든 책임은 작성자에게 있으며, 이 내용을 본 후 결정한 판단에 대한 책임은 게시물을 본 이용자 본인에게 있습니다. 라디오코리아는 이 글에 대한 내용을 보증하지 않으며, 이 정보를 사용하여 발생하는 결과에 대하여 어떠한 책임도 지지 않습니다. 라디오코리아의 모든 게시물에 대해 게시자 동의없이 게시물의 전부 또는 일부를 수정 · 복제 · 배포 · 전송 등의 행위는 게시자의 권리를 침해하는 것으로 원칙적으로 금합니다. 이를 무시하고 무단으로 수정 · 복제 · 배포 · 전송하는 경우 저작재산권 침해의 이유로 법적조치를 통해 민, 형사상의 책임을 물을 수 있습니다. This column is written by the columnist, and the author is responsible for all its contents. The user is responsible for the judgment made after viewing the contents. Radio Korea does not endorse the contents of this article and assumes no responsibility for the consequences of using this information. In principle, all posts in Radio Korea are prohibited from modifying, copying, distributing, and transmitting all or part of the posts without the consent of the publisher. Any modification, duplication, distribution, or transmission without prior permission can subject you to civil and criminal liability.
전체: 8 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