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테고리

포도품종에 대하여

글쓴이: 이준호  |  등록일: 03.19.2013 17:54:17  |  조회수: 17299
포도품종에 대하여
이 세상엔 수십만 가지의 와인이 생산되고 있는데 지금 이시간에도 수많은와 인들이 쏟아져 나온다가격으로  $10 미만에서 수천불까지 가지각색의 와인이 존재하는데 아무리 싸던 비싸던 포도품종은 다 같다는 사실이다. 레드와인의경우 Cabernet Sauvignon(캐버네소비뇽), Merlot(멀로), Pinot Noir(피노누와르), Malbec(말벡), Zinfandel(진판델) 등 많은포도가 존재하고 화이트계열은 Chardonnay, Suavignon Blanc, Pinot Grigio, Moscato 등 다양하다.  이런 포도들로 와인을 만드는데 과연 차이는 무엇일까? 그리고 같은 포도로 만드는데 왜 가격 차이가 날까? 하는 궁금증이 있을줄 안다.  그런 궁금증을 하나하나 풀어간다. 다음은 레드품종의 설명이다.
 
Cabernet Sauvignon (캐버네소비뇽)
레드와인의 왕중의 왕이다. 가장 흔히 볼수있지만 가장 비싼 와인도 이 캐버네소비뇽으로 만들어지는것이 대부분이다. 태닌(떫은맛을 내는 성분)이 많고 육중한 맛을내며 남성적인 강한 맛이 특징이다. 우아한 맛과 강한 맛을 동시에 표현할수 있으며 장기 숙성할수 있는 특징이 있다.
  
Merlot (멀로)
캐버네소비뇽과 함께 레드와인의 쌍두마차격이며 캐버네소비뇽과 같이 태닌이 강한 편이나 비교하자면 훨씬 여성적이며 부드러운 편이다.  프랑스에서는 캐버네소비뇽과 같이 블렌딩되며 상당히 고가와인에도 많이 사용된다.
 
 Pinot Noir (피노누아)
위의 두포도에 비해 라이트하지만 실크와 같이 부드러우며 매력적인 향을 가지고있다. 저가의 피노누와도 있지만 프랑스 부르고뉴지방의 피노누아는 최고가를 자랑한다. 고급 피노누아의 향은 우아하다는 표현 밖에는 달리 표현이 안되는 매력이 있으며 샴페인을 만드는품 종이기도 하다.
  
Syrah/Shiraz (시라/쉬라즈)
원산지가 이란인 이 품종은 색깔이 상당히 검붉은색이며 맛은 약간 후추를 뿌려놓은듯한 매콤한 맛이 매력이다. 호주산 쉬라즈는 상당히 유명하다.
  
Zinfandel(진판델)
레드와인부터 로제까지 다양하게 만들수 있는 품종으로 캘리포니아에서 대량 생산된다.  특히 화이트 진판델은 싸면서 쉽게 즐길수있는 스위트와인이지만 진판델 레드는 상당히 태닌도 높고 진한 와인이다.
 
Malbec (말벡)
상당히 태닌 농도가 높고 색깔도 진한 편이다. 말벡은 프랑스에서 블렌딩용으로 생산이되지만 대륙을 건너와 아르헨티나에서 꽃을 피웠다. 아르헨티나 말벡은 맛도 좋고 상업적으로도 성공해서 현재는 고급 말벡도 생산이 되고있다.
수십가지의 레드품종이 있지만 가장 대표적인 품종만 뽑아서 알아봤다. 화이트 품종은다음컬럼에서 소개하기로 한다.
 
 
 이주의 와인  Clos Du Val
 
wine2.png

이번에 소개할 와인은 너무나도 유명한 클로두발이다. 작은 와인너리라는 뜻의 프랑스어로 한국에서는 이명박대통령 취임식과 오바마대통령 만찬에서 쓰여 유명해져서 대통령와인으로 잘 알려져 있다. 나파에서 생산되며 캐버네소비뇽이 유명하다.  이 와인의 특징은 와인을 따서 바로 마시지않고 디캔팅해서 마시면 아주 훌륭한 맛을 낸다. 와인 메이커의 말을 빌리자면 라디오를 틀면 항상 나오는 유행가가보다는 재즈를 만들고 싶다고 한다. 오픈해서 시간마다 달라지는 맛을 느끼는게 바로 이 와인의 진가이다.
예전에 약  4 시간에 걸쳐 마신적이 있는데 시간마다 마치 장미가 피어나는 것처럼 계속 달라지는 맛을 즐긴적이 있다. 일반마켓에서는$25-$30 사이에 구입가능하다.
산지 : 나파밸리, 캘리포니아
가격 : $25-$30
품종: 캐버네소비뇽, 멀로, 피노누아, 샤도네이
DISCLAIMERS: 이 글은 각 칼럼니스트가 직접 작성한 글로 내용에 대한 모든 책임은 작성자에게 있으며, 이 내용을 본 후 결정한 판단에 대한 책임은 게시물을 본 이용자 본인에게 있습니다. 라디오코리아는 이 글에 대한 내용을 보증하지 않으며, 이 정보를 사용하여 발생하는 결과에 대하여 어떠한 책임도 지지 않습니다. 라디오코리아의 모든 게시물에 대해 게시자 동의없이 게시물의 전부 또는 일부를 수정 · 복제 · 배포 · 전송 등의 행위는 게시자의 권리를 침해하는 것으로 원칙적으로 금합니다. 이를 무시하고 무단으로 수정 · 복제 · 배포 · 전송하는 경우 저작재산권 침해의 이유로 법적조치를 통해 민, 형사상의 책임을 물을 수 있습니다. This column is written by the columnist, and the author is responsible for all its contents. The user is responsible for the judgment made after viewing the contents. Radio Korea does not endorse the contents of this article and assumes no responsibility for the consequences of using this information. In principle, all posts in Radio Korea are prohibited from modifying, copying, distributing, and transmitting all or part of the posts without the consent of the publisher. Any modification, duplication, distribution, or transmission without prior permission can subject you to civil and criminal liability.
전체: 8 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