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리포트] 샌프란시스코, 왜 ‘홈리스의 도시’로 전락했나

김나연 기자 입력 08.13.2024 12:39 AM 수정 08.13.2024 03:53 AM 조회 10,815
[앵커멘트]

CA주 대표적 인기 관광지인 샌프란시스코가 홈리스의 도시로 전락하면서 위기에 몰렸습니다. 

급증하는 홈리스로 도시에 대한 이미지가 훼손되면서 기업들은 다른 지역으로 콘퍼런스를 옮기고 있고, 관광객의 발길도 끊기고 있습니다.

김나연 기자가 보도합니다. 

[리포트]

관광객들의 인기 방문지 중 하나였던샌프란시스코가 최근 큰 어려움을 겪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어제(12일) 월스트리트저널(WSJ)은 샌프란시스코의 관광 산업이 큰 어려움을 겪고 있다고 보도했습니다. 

특히 호텔 부문이 심각한 위기에 처한 것으로 드러났습니다. 

WSJ에 따르면 샌프란시스코의 상업용부동산저당증권(Commercial Mortgage-Backed Securities, CMBS) 연체율은 2023년 6월 5.7%에서 올해 6월 41.6%로 거의 8배 급등했습니다. 

이는 미국 주요 25개 대도시 지역 중 가장 큰 증가율입니다. 

CMBS는 금융기관이 업무용 빌딩이나 상가, 호텔 등상업용 부동산을 담보로 빌려준대출채권을 기초자산으로 발행한 증권입니다. 

CMBS 연체가 증가하면 전체 상업용 부동산 시장에 대한 불안정성도 증가하게 됩니다.

샌프란시스코의 호텔 산업은 코로나19팬데믹을 기점으로 붕괴하기 시작했습니다. 

샌프란시스코는 높은 주거 비용, 경제적 불평등, 약물 등으로 홈리스 문제가 심각한 지역 중 하나입니다.

또 최근 몇 년 동안 홈리스 수가 많이 증가하면서 도심 지역의 안전과 위생 문제가 두드러지고 있습니다.

이는 샌프란시스코에서 진행됐던 대형 콘퍼런스와 이벤트가 축소되거나 없어지는 결과를 가져왔습니다.

이에 따라 호텔의 주말 점유율도 급감했습니다.

콘퍼런스와 방문객이 줄면 객실 숙박이 줄어듭니다. 

데이터회사 코스타 그룹에 따르면 올해 6월 기준 샌프란시스코 지역의 호텔 주말 점유율은 2019년 이후 22% 감소했습니다.

미국 전 지역에서 주말 점유율이평균 4% 감소한 것과 비교하면 심각한 수준입니다.

주말 점유율이 낮다는 것은 그만큼 관광객이 줄어들었음을 의미하는데, 이는 호텔의 수익성과 도시의 관광 산업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재정적 압박에 시달리고 있는 샌프란시스코 호텔들이 직원들의 근무 시간을 줄이면서 호텔 직원들은 또 다른 일을 하고 있다는 설명입니다. 

뿐만 아니라 샌프란시스코 주요 호텔들의 가치도 감소하고 있습니다. 

WSJ에 따르면 샌프란시스코에서 가장 큰 두 개의 호텔인힐튼 파크 55와 힐튼 샌프란시스코 유니온 스퀘어의 합산 가치는약 10억 달러 줄었습니다.

호텔뿐만 아니라 다른 상업용 부동산들도 위기에 빠진 건 마찬가지 입니다. 

이미 샌프란시스코의 상업용 빌딩은 기록적인 수준의 공실률을 기록하고 있습니다.

올해 2분기 상업용 빌딩 공실률은 37%에 달하며국내 주요 도시 중 가장 높은 공실률을 기록했습니다.

라디오코리아 뉴스 김나연입니다. 
댓글 6
0/300
※ 이 댓글에 대한 법적 책임은 작성자에게 귀속됩니다.
  • dynamicy 1달 전
    포퓰리즙 퍼주기 정책의 결과, 기업 돈뜯어 퍼주니..
    답글쓰기
    0/300
    ※ 이 댓글에 대한 법적 책임은 작성자에게 귀속됩니다.
  • Young3869 1달 전
    맞습니다 민주당 지지자들 보면 나름 소규모 비지네스들 운영한다며 CA가 망조드는 이유에는 아랑곳 하지 않고 자신들의 비지네스에만 영향이 없으면 여타의 심각한 상황들은 개나 줘버리자는 마인드 입니다 정말 민주당 지지자들 아주 개인주의고 황당한 자들 너무 많습니다
    0/300
    ※ 이 댓글에 대한 법적 책임은 작성자에게 귀속됩니다.
  • Kelseymo 1달 전
    개빈 뉴섬시장때부터 기울기 시작....
    답글쓰기
    0/300
    ※ 이 댓글에 대한 법적 책임은 작성자에게 귀속됩니다.
  • madturtle 1달 전
    김나연씨, 제목하고 내용이 전혀 맞지않다고 생각지 않으세요? 제목을 바꾸든지 글을 내리든지 해야 할 것 같습니다.
    답글쓰기
    0/300
    ※ 이 댓글에 대한 법적 책임은 작성자에게 귀속됩니다.
  • down4life 1달 전
    김나연씨 기사를 쓸라면 제목과 내용맞게 쓰세요 라고 말하고 싶지만,,,,뭐 라코 수준이 이렇죠. 하고 그냥 넘깁니다. 원 투데이 이렇는것도 아니고...라코 쓰레기 미디어.
    답글쓰기
    0/300
    ※ 이 댓글에 대한 법적 책임은 작성자에게 귀속됩니다.
  • dynamicy 1달 전
    홈리스들이 왜 자꾸 늘어가는지 원인을 파악하여 해결해야지 무조건 표 얻기 위하여 예산 늘려 잘곳 먹을것 다 해결해주니 늘어가는게 정상 아닌가? 하면, 홈리스 벗어나기 위한 재활을 늘리던지, 홈리스들이 보조금으로 대부분 90퍼센트 이상이 마약을 하는것을 모르는가? 마약 단속만해도 홈리스들 엄청 줄텐데? 뭐 70년대부터 카르텔에 뒷돈받아 정치한 인간들이 많아서 힘든건 알겠는데, 지금와서 해결하려 한다? 대선 앞에 둬서? 혹은 올림픽? 주지사도 다음 대선을 위해? 겉포장하기 위해 노력한 댓가들. 홈리스들 투표율 높았더도 계속 퍼줬다
    답글쓰기
    0/300
    ※ 이 댓글에 대한 법적 책임은 작성자에게 귀속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