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올림픽]세계반도핑기구 VS 미국, 中 선수들 도핑 놓고 갈등 확산

주형석 기자 입력 08.03.2024 04:25 PM 조회 6,285
미국, 中 수영 선수들 파리 올림픽 출전 허용에 IOC까지 공격
NYT, “2021년 초 약물검사 적발 中 선수 23명 도쿄 올림픽 출전”
23명 선수 중 11명이 파리 올림픽 출전, 미국 더 강하게 비난
IOC, 2034 솔트 레이크 올림픽 철회 위협.. LA 올림픽도 불투명
2024 파리 하계 올림픽이 한창 열전을 벌이며 많은 명승부가 이어지고 있고, 스타들을 배출하고 있다.

그런데 미국은 파리 올림픽 경기장이 아닌 장외에서 세계반도핑기구(WADA), 국제올림픽위원회(IOC) 등을 상대로 치열한 공격을 하면서 논란의 중심에 서고 있는 모습이다.

미국이 세계반도핑기구, IOC 등과 갈등을 빚고 있는 이유는 바로 중구 수영 선수들의 도핑 테스트 결과 때문이다.

LA Times는 미국이 세계반도핑기구와 IOC 갈등이 3년 전인 2021년 초로 거슬러 올라간다고 보도했다.

당시 중국 수영팀 선수 23명이 세계반도핑기구 약물 검사에서 양성 반응이 나오며 적발됐지만 계속 경쟁할 수있도록 허용됐다는 것이다.

그래서 코로나 19로 2021년 여름에 열린 2020 도쿄 올림픽에 중국 선수 23명이 참가해 여러 개 메달을 따냈다. 

이같은 내용을 NY Times가 수개월 전인 올해(2024년) 봄에   독일 ARD 방송사와 함께 보도해 파문을 일으켰다.

그 23명 중 11명이 이번 2024 파리 올림픽에도 중국 선수단 대표팀 수영 선수로 출전했다.

그러자 미국 수영의 최고 남녀 레전드인 마이클 펠프스와 케이티 레디키가 매우 실망스럽다며 IOC를 강하게 비난했다.

그러자 IOC도 발끈해 미국에 대해 강한 경고를 날렸다.

올해 들어서 파리 올림픽이 개막하기 전에 확정한 2034 솔트 레이크 시티 동계 올림픽을 취소할 수있다고 한 것이다.

IOC는 미국이 세계반도핑기구 결정을 따르지 않으며 세계 스포츠 질서를 어지럽히고 있다고 강력히 비판했다.

국제 협약에 따라 세계 각국은 자국 운동 선수에 대해 약물을 사용하는지 여부에 대해서 감독해야 한다.

그래서 심장으로의 혈류를 증가시키는 약물인 트리메타지딘 성분을 중국 수영 선수들로부터 발견한 기관이 바로 중국 반도핑 기관이었는 데 중국 수영 연맹은 오염된 호텔 음식 탓을 했다.

원래 적발하자마자 곧바로 세계반도핑기구에 보고해야하는데 중국 측은 그 결과를 몇 달 후에 통보한 것으로 알려졌다.  

세계반도핑기구는 중국 측의 양성 반응 통보를 받은 후  오염된 호텔 음식 때문이라는 해명을 수용하면서 중국 수영 선수들의 도쿄 올림픽 출전을 허용한 것이다.

NY Times 보도가 나오자 미국반도핑기구(USADA)는 이러한 세계반도핑기구의 잠재적 은폐로 인해 영향받은 국가의 선수들을 생각하면 가슴이 아프다고 했다.

트래비스 타이거트 미국반도핑기구 회장은 세계 각국 운동 선수들이 시스템에 의해 대단히 깊고 고통스럽게 배신당했다고 말하며 세계반도핑기구와 IOC를 싸잡아 공격했다.

그러자 세계반도핑기구는 크게 분노했고 트래비스 타이거트 회장을 상대로 고소하겠다고 위협했다.

하지만 트래비스 타이거트 회장은 세계반도핑기구가 스포츠의 앞잡이일 뿐이라고 맹비난했다.

그러면서 깨끗한 운동 선수들에게 기회가 거의 없다는 말도 했다.

파리 올림픽이 개막하기 전에 열린 IOC 총회에서는 2034년 동계올림픽 개최지를 솔트 레이크 시티로 결정하며 개최 도시가 세계반도핑기구의 ‘최고 권한’에 따르지 않는 경우에는 계약을 종료할 수있는 조항을 포함시켜 미국을 견제했다.

2028 LA 하계 올림픽은 4년 밖에 남지 않았다는 점에서 취소될 가능성은 상당히 낮은 것으로 보이지만 IOC, 세계반도핑기구 등과 갈등이 계속되는 경우에 LA 올림픽 취소라는 최악의 결과를 배제할 수없다는 분석이다.

중국은 미국이 자국 수영 선수들의 메달을 위해서 강한 라이벌 중국 선수들을 부당하게 견제하고 있다고 반박했다.

국제수영연맹에 따르면 이번 파리 올림픽에서 중국 수영 선수들은 평균 21번의 약물 테스트를 받아 호주에 비해 5배, 미국 보다 3배 많은 횟수를 기록한 것으로 나타났다.

남자 평영 200m 세계 기록 보유자 중국 수영 선수 친 하이양은  소셜미디어에서 미국 측이 강하게 주장하고 있는 약물 의혹에 대해 중국 선수들 준비 리듬을 방해하고 심리적 방어를 파괴하기 위한 속임수를 쓰는 것에 지나지 않는다며 강하게 비난하기도 했다.

친 하이양은 지난 수년간 중국 수영이 크게 발전하면서 수영을 지배하던 미국과 유럽이 위기 의식을 느끼고 이런 의도적인 스캔들을 일으킨 것이라고 계속 비난했다.

세계반도핑기구는 양성 반응이 나온 중국 수영 선수들에게 아무런 징계 조치를 내리지 않은 것과 관련해서 오염된 고기를 섭취한 운동 선수 그룹에 속해있다며 이번 사안이 완전히 해결돼 결정이 내려질 때까지 최대 1년 동안 모두 임시 자격정지 처분을 받았다고 밝혔다.  
댓글 0
0/300
※ 이 댓글에 대한 법적 책임은 작성자에게 귀속됩니다.
  •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