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트럼프 7개 범죄혐의 적용.. 내년 대선판도 영향은 '안갯속'

김나연 기자 입력 06.08.2023 09:44 PM 조회 2,069
어제(8일) 연방 검찰이 백악관 기밀문서 유출 의혹 사건 수사를 사실상 마무리하고 도널드 트럼프 전 대통령을 기소하면서 그가 받는 범죄혐의도 조만간 대중에 공개될 전망이다.

트럼프 전 대통령은 조 바이든 현 대통령도 기밀문서를 가지고 있었다는 사실을 지목하며 이번 기소가 대선을 앞두고 이뤄진 선거 개입이자, '마녀사냥'으로 규정하고 지지층 결집을 도모하고 있다.

내년 대선을 앞두고 당내 경선 주자 간 선거 레이스가 이미 시작된 가운데 이번 기소가 대선 판도에 어떤 영향을 미칠지는 현재로선 안갯속인 상황이다. 

AP 통신과 뉴욕타임스(NYT) 보도 등을 종합하면 연방 검찰은 이날 트럼프 전 대통령을 재판에 넘기면서 7개 범죄혐의를 적용했다.

트럼프 전 대통령은 기밀 유출 사건에서 사유지에 다수의 기밀문건을 숨기고 수사당국이 이를 찾지 못하도록 조직적으로 방해했다는 의혹을 받고 있다.

단 구체적인 혐의명 및 혐의사실은 알려지지 않았다. 

연방 법무부도 트럼프 전 대통령의 기소와 관련해 공식 확인을 내놓지 않은 상태다.

하지만 잭 스미스 특별검사가 2021년 1월 6일 연방 의회 난입 사태와 함께 트럼프 전 대통령의 플로리다주 마러라고 자택에서 압수한 기밀 문건에 대한 수사를 강도높게 벌여왔다는 점에서 이번 기소는 기밀 문건 사건과 관련한 것으로 보인다.

특검은 주로 정치적 논란이 있는 사건에서 수사의 공정성을 확보하기 위해 임명한다.

반면 트럼프 전 대통령은 이번 기소를 정적 제거를 위한 선거 개입이자 마녀사냥이라고 규정하며 혐의를 전면 부인하고 있다.

그는 최근 방송 인터뷰에서 자신이 가진 문건들이 '개인기록물'이어서 자동적으로 기밀이 해제됐기 때문에 문제가 안 된다는 주장을 펼치기도 했다. 

기밀 문건 유출 의혹은 트럼프 전 대통령만 받는 것은 아니다.

바이든 대통령은 오바마 행정부 부통령 재직 시절 기밀문서가 워싱턴 사무실을 비롯한 델라웨어 자택 등에서 잇달아 발견돼 연방수사국(FBI)의 수사를 받고 있다.

펜스 전 부통령도 올해 초 자택에서 기밀문서 10여 건을 발견해 국립문서보관소에 반납했다고 공개했고, 이후 FBI 수사를 받고 있다.

트럼프 전 대통령은 문서 유출 의혹을 자신만 받는 게 아니라는 점을 부각하며 자신이 마녀사냥의 희생양이 되고 있다는 주장의 근거로 활용하고 있다.

그는 이날 소셜미디어 트루스소셜에 올린 글에서 자신의 기소 사실을 알리며 조 바이든은 델라웨어대학에서 1천850개 상자를 가지고 있고, 워싱턴DC 차이나타운의 추가 상자와 펜실베이니아대학에 더 많은 상자가 있다고 강조했다.

단 바이든 대통령 및 펜스 전 부통령의 유출 의혹과 트럼프 전 대통령 관련 건은 사안의 결이 다르다는 시각이 많다.

AP 통신은 바이든 대통령과 펜스 전 부통령은 기밀문서가 발견되자마자 변호사를 통해 당국에 신고하고 이를 즉시 반환했다며사건을 둘러싼 환경이 트럼프 전 대통령 건과는 구별된다고 평가했다.

실제로 스미스 특검은 트럼프 대통령 측이 수사가 개시된 이후 일부 문건을 빼돌리려고 시도하는 등 수사를 조직적으로 방해하려 했다는 의혹에 관해 구체적인 증거자료를 수집하는 데 노력을 기울여왔다.

또 트럼프 전 대통령이 기밀 문건을 다른 이에게 보여준 일이 있는지를 밝히는 데 수사력을 집중해온 것으로 전해졌다. 
댓글 0
0/300
※ 이 댓글에 대한 법적 책임은 작성자에게 귀속됩니다.
  •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