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6월 5일 이브닝뉴스 헤드라인

김윤재 기자 입력 06.05.2023 05:27 PM 조회 3,186
1.미국이 국가부도를 볼모로 잡고 정면 대치하는 국가부채한도 올리기 투쟁을 종식시키기 위해 전면 개선하는 법안이 추진되고 있다. 가장 유력한 법안은 대통령이 필요시 국가부채 한도를 올릴 수 있도록 하되 연방의회가 불승인한 무분별한 연방예산의 지출을 가로 막을 수 있게 견제하는 내용이다.

2.바이든 학자융자금 탕감계획을 취소하라는 결의안이 연방 상하원에서 모두 통과됐지만 백악관의 거부권에 가로 막혀 상징적인 기싸움에 그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결국 4000만명 이상에게 학자융자금을 일괄 탕감해 주려는 조 바이든 대통령의 계획은 6월말 연방대법원의 판결로 최종 판가름날 것으로 예상된다.

3.현 미국 상황에 대한 국민들의 불신은 갈수록 높아지고 있다. 코로나 19에 따른 피로감에서 벗어나기도 전에 직면한 경제적 어려움에 따른 것인데 지난 2020년 45%에 달했던 미국 사회 전반에 걸친 국민들의 만족도는 18%로 급감했다.

4.전국에서 아이를 키우는 데 가장 돈이 많이 들어가는 지역은 캘리포니아주인 것으로 조사됐다. 샌프란시스코와 산타크루즈, 등 캘리포이나 도시 5곳이 전국에서 양육비 상위 10개 지역 중 절반을 차지했다.

5.미국인들의 평균 결혼 연령이 남성의 경우 30세, 여성은 28세로 매년 늦어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지난 1960년대 평균 결혼 연령이 20대 초반이었다는 점을 고려하면 눈에 띄는 변화로 전문가들은 현대사회에서 배우자를 고르기 전 고려해야 할 요소들이 많아진 것을 주요 원인으로 분석했다.

6.코로나 19 팬데믹 이후 대면 수업이 재개된 이후 학생들에게 폭행당하는 교사 수가 크게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팬데믹에 따른 트라우마로 학생들의 폭력성 표출이 교사 폭행으로도 이어진다는 것으로 대책 마련이 시급한 상황이다.

7.최근 10대들 사이에서 중국의 동영상 공유서비스 틱톡을 통해 환각을 목적으로 휘발성 물질을 흡입하는 크로밍 챌린지가 유행해 문제가 되고 있다. 아세톤, 포름알데히드 등 유해물질 흡입은 발작, 질식, 심장마비 등을 유발하고 심하면 사망에까지 이를 수 있다.

8.내년 대선에서 공화당 소속으로 출마하려는 후보가 두자릿수에 근접하면서 상당한 고정 지지층을 확보한 도널드 트럼프 전 대통령이 당내 경선에서 승리할 가능성이 크다는 관측이 나온다.

9.하원 감독위원회의 공화당 제임스 코머 위원장은 크리스토퍼 레이 FBI국장을 소환해 브리핑을 들었지만 이번 주 내로 의회모독죄로 고발조치하겠다고 발표했다. 코머 위원장은 FBI직원들의 브리핑을 들었지만 바이든 일가의 비리 의혹을 제기하면서 모든 문건을 공개하라는 자신의 요구를 레이 국장이 거절했다며 이 같이 밝혔다.

10.워싱턴 DC의 비행금지구역에 진입해 한때 군 당국을 경계하게 만든 경비행기가 기내 압력 저하로 인해 조종사가 의식을 잃고 추락한 것으로 추정된다. 전문가들은 경비행기의 비행 자료를 검토한 결과 조종사가 산소 부족으로 의식을 잃고 그래서 비행기가 연료가 떨어질 때까지 자동조정장치로 비행한 것 같다고 분석했다.

11.한국이 11년 만에 유엔안전보장이사회의 일원으로 재진입할지 여부가 내일 결정된다. 이번 선거에서 한국은 아태그룹의 단독 후보로 나서 경쟁 상대는 없지만 회원국 3분2 이상의 찬성을 받아야 한다.

12.애플이 혼합현실 MR헤드셋을 전격 공개했다. MR헤드셋은 2014년 처음 공개된 애플워치 이후 애플이 9년 만에 내놓은 야심작으로 1천명이 넘는 개발자들이 7년 넘게 개발해 온 것으로 알려졌다.

13.미 증권거래위원회가 세계 최대 가상통화 거래소 바이낸스와 설립자 겸 최고경영자 자오창펑을 증권법 위반 혐의로 고발했다. 법원에 제출한 소장에서 바이낸스가 미등록 증권거래소를 운영하며 고객의 자산을 유용할 수 있도록 하고 분별 관리 없이 외부 기관으로 빼돌린 사실을 은폐했다고 밝혔다.

14.국제통화기금 IMF총재가 연방준비제도의 추가 금리 인상 필요성을 제기했다. 의미 있는 수준의 대출 둔화를 보지못했다며 연준이 물러설 정도가 아니며 탄력적인 미국의 고용 상황을 감안할 때 추가 금리 인상이 가능하다고 진단했다.

15.오늘 뉴욕증시는 부채한도 상향 조정에 디폴트 불안이 해소됐지만 금융시장 유동성 우려가 일면서 하락 마감했다. 다우 지수는 0.59%, S&P500지수는 0.20%, 나스닥지수는 0.09% 각각 하락했다. 
댓글 0
0/300
※ 이 댓글에 대한 법적 책임은 작성자에게 귀속됩니다.
  •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