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카푸어 이어 하우스 푸어...LA시는 얼마나 많을까?

곽은서 기자 입력 06.01.2023 05:58 PM 수정 06.01.2023 06:15 PM 조회 9,592
[앵커멘트]

전국에서 무리하게 집을 사는 주민이 두번째로 많이 거주하는 도시가 LA시라는 조사 결과가 나왔습니다.

이는 LA시가 다른 도시에 비해 내집마련의 꿈을 위해 넘어야할 재정적 장벽이 높은 것으로도 풀이되는데, LA시를 비롯해 CA주 도시 4개가 하우스 푸어가 많이 사는 도시10위권 안에 든 것으로 분석됐습니다.

곽은서 기자가 보도합니다.

[리포트]

LA시가 전국에서 하우스 푸어가 가장 많이 살고 있는 도시 2위에 이름을 올렸습니다.

최근 컨설턴트 업체 챔버 오브 커머스가 전국 주요 도시 170곳에 거주하는 중산층 900만 가구를 대상으로 진행한 조사에 따르면 LA시는 전국에서 하우스 푸어가 두번째로 많이 사는 도시입니다.

하우스 푸어는 무리하게 빚을 내 내집마련에 성공했지만 대출과 세금 부담 등으로 인해 실질적 소득이 적은 사람을 일컫는 말입니다.

대출을 통해 LA시 주택을 구입했을 경우 지불해야 하는 평균 금액은 1년에 3만 5천 달러로 나타났습니다.

LA시 중산층 가정의 연평균 소득액은 12만 2천여 달러로 대다수가 주택 대출금을 갚는데 월 평균 약 3천 달러를 사용하는 것으로 분석됐습니다.

LA시에서 소득의 30% 이상을 주택 대출금에 사용하는 주민 비율은 48.7% 라는 설명입니다.

뉴욕은 LA에 이어 하우스 푸어가 많이 거주하는 도시3위에 이름을 올렸습니다.

대출을 통해 뉴욕시 주택을 구입했을 경우 지불해야 하는 평균 금액은 1년에 3만 4천 달러로 나타났습니다.

뉴욕시 중산층 가정의 연평균 소득액은 12만 6백여 달러로 대다수가 주택 대출금을 갚는데 월 평균 약 2천 8백 달러를 사용하는 것으로 분석됐습니다.

1위는 플로리다 주 하이얼리아 시가 차지했는데, LA시와 비교할 때 중산층 연소득과 월 평균 주택 대출금액은 절반 가량 낮았습니다.

대출을 통해 하이얼리아 시 주택을 구입했을 경우 지불해야 하는 평균 금액은 1년에 1만 9천 달러로 나타났습니다.

하이얼리아 시 중산층 가정의 연평균 소득액은 6만 4천여 달러, 월 평균 주택 대출금은 1600여 달러로 나타났습니다.

하지만 소득의 30% 이상을 주택 대출금에 사용하는 주민 비율은 59.3%로 전국에서 가장 높은 수준이었습니다.

이 가운데 LA시를 비롯해 CA주 도시 4개가 하우스 푸어가 많이 거주하는 도시 10위 권 안에 든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팜데일 시와 롱비치 시가 각각 7위와 9위를 차지했고 옥스나드 시가 10위를 차지했습니다. 이밖에도 CA주 도시 다수가 상위권에 이름을 올렸습니다.

이는 CA주가 다른 주들에 비해 내집마련 꿈을 이루기 위한 재정적 장벽이 높기 때문이라는 분석입니다.

라디오코리아 뉴스 곽은서입니다. 
댓글 2
0/300
※ 이 댓글에 대한 법적 책임은 작성자에게 귀속됩니다.
  • 먼지개털 10달 전
    카푸어가 뭐냐? 벤츠외에 혼다, 토요다 타는 사람을 말하냐? 아님 차가 없는 사람을 말하냐? 같잖은 한국식 영어 개념없이 같다 쓰지마라!
    답글쓰기
    0/300
    ※ 이 댓글에 대한 법적 책임은 작성자에게 귀속됩니다.
  • Kaylaaa10 10달 전
    LMFAO 카푸어는 돈이 부족한 상황임에도 빚을 내는 등 무리해서 비싼 차 사는 사람들입니다 ㅋㅋ 좋은 차 타도 현실은 월세 산다거나 이런 사람들이요
    0/300
    ※ 이 댓글에 대한 법적 책임은 작성자에게 귀속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