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제(27일) 폐막한 제76회 칸국제영화제에서 '아나토미 오브 어 폴'을 연출한 프랑스 여성 감독 쥐스틴 트리에가 최고상인 황금종려상을 받았다.
여성 감독이 황금종려상을 받은 것은 '피아노'(1993)의 제인 캠피온, '티탄'(2021)의 쥘리아 뒤쿠르노에 이어 이번이 세 번째다.
시상은 아카데미시상식에서 여우주연상을 2번 받은 노장 배우 제인 폰다가 맡았다.
사회운동에도 앞장서 온 그는 시상 전 "1963년 처음 칸에 왔을 때 경쟁 부문에 진출한 여성 감독이 한 명도 없었고, 그게 잘못됐다고 문제를 제기하는 사람도 없었다"며 "올해는 7명의 여성 감독이 있다. 매우 역사적이고 축하할 일"이라고 말했다.
폰다는 심사위원장인 스웨덴 감독 루벤 외스틀룬드가 황금종려상 수상자로 트리에를 호명하자 놀란 듯 눈을 동그랗게 뜨고 손뼉을 쳤다.
트리에는 "이 상을 모든 젊은 감독들에게 바친다"며 "(여성 창작자와 관련한) 상황이 진정 변하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칸영화제 기간 칸의 중심부에서 연금개혁 시위가 금지된 것을 두고 "시위가 충격적인 방식으로 부정되고 억압됐다"고 비판하기도 했다.
'아나토미 오브 어 폴'은 남편을 살해한 혐의를 벗으려는 여성에 관한 이야기로, 영화제 소식지 스크린데일리에서 21개 경쟁 부문 진출작 중 두 번째로 높은 3점을 받는 등 평단에서 호평받았다.
2등 상인 심사위원대상은 '더 존 오브 인터레스트'를 만든 영국 감독 조너선 글레이저가 가져갔다.
2014년 출간된 마틴 아미스의 소설을 바탕으로 한 이 작품은 아우슈비츠 수용소 옆에 사는 부부에 관한 내용이다.
베트남 출신 프랑스인 쩐아인훙 감독은 감독상 트로피를 거머쥐었다.
그가 연출한 '더 포토푀'는 1885년 프랑스를 배경으로 요리사와 미식가의 사랑을 그렸다.
스크린데일리에서 최고점인 3.2점을 받았던 핀란드 영화 '폴른 리브즈'의 아키 카우리스마키 감독은 심사위원상을 받았다.
이 영화는 헬싱키에 사는 한 여자가 알코올 중독자를 만나면서 벌어지는 이야기를 그린 희비극이다.
일본 거장 고레에다 히로카즈 감독의 신작 '괴물' 시나리오를 쓴 사카모토 유지는 각본상 수상자로 호명됐다.
일본에 있는 그를 대신해 고레에다 감독이 무대에 올라 상패를 받았다.
지난해 '브로커'로 한국 최초 남우주연상을 받은 송강호는 여우주연상 시상자로 나섰다.
'어바웃 드라이 그라시즈'를 주연한 튀르키예 배우 메르베 디즈다르가 송강호에게서 상패를 건네받았다.
남우주연상은 독일 감독 빔 벤더스의 '퍼펙트 데이즈'에 출연한 일본 배우 야쿠쇼 코지가 수상했다.
송강호에 이어 2년 연속 아시아 배우가 이 부문 트로피를 거머쥐었다.
일본 배우가 칸영화제 남우주연상을 받은 것은 '아무도 모른다'(2007)의 야기라 유야에 이어 두 번째다.
다음은 수상작 및 수상자 명단.
▲ 황금종려상 = 아나토미 오브 어 폴(Anatomy of a Fall)(쥐스틴 트리에 감독, 프랑스)
▲ 심사위원대상 = 더 존 오브 인터레스트(The Zone of Interest)(조너선 글레이저, 영국·폴란드)
▲ 심사위원상 = 폴른 리브즈(Fallen Leaves)(아키 카우리스마키, 핀란드)
▲ 감독상 = 쩐아인훙 감독('더 포토푀', 프랑스)
▲ 각본상 = 사카모토 유지 각본가('괴물', 일본)
▲ 남우주연상 = 야쿠쇼 코지('퍼펙트 데이즈', 일본·독일)
▲ 여우주연상 = 메르베 디즈다르('어바웃 드라이 그라시즈', 튀르키예)
▲ 단편 황금종려상 = 27(플로라 애나 부다, 프랑스·헝가리)
▲ 황금카메라상 = 인사이드 더 옐로 코쿤 셸(Inside the Yellow Cocoon Shell )(팜 티엔 안, 베트남)
▲ 주목할 만한 시선 대상 = 하우 투 헤브 섹스(How to Have Sex)(몰리 매닝 워커, 영국)
▲ 주목할 만한 시선 심사위원상 = 하운즈(Hounds)(카말 라즈라크, 모로코)
▲ 주목할 만한 시선 감독상 = 더 마더 오브 올 라이즈(The Mother of All Lies)(아스메 엘 모우디르, 모로코)
사상 3번째로 여성 감독이 수상
송강호 여우주연상 시상
야쿠쇼 코지, 남우주연상.. 2번째 일본 배우 수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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