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펜타닐 사태 갈수록 심각.. "대책 마련 법안도 통과 못해"

김신우 기자 입력 03.28.2023 06:00 PM 조회 4,190
[앵커멘트]

지난 2021년 6천 명에 달하는 CA 주민들이 펜타닐로 사망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법 집행 기관들은 펜타닐 사태에 맞서기 위해 법안을 상정하는 등 각종 방안을 모색하고 있지만 특별한 해결책은 없어 상황만 악화되고 있습니다.

김신우 기자가 보도합니다.

[리포트]

최근 몇 년간 마약성 진통제 펜타닐 오남용이 폭발적으로 증가해 지난 2021년에는 CA주에서만 6천 명에 달하는 주민이 사망한 것으로 보고됐습니다.

마약단속국 LA 지부 윌리엄 보드너 (William Bodner) 특별 요원에 따르면 멕시코 카르텔이 불법 약물을 합성하기 시작한 지난 2016년부터 국내에서도 펜타닐 오남용이 증가하는 추세를 보였습니다.

예전에는 중국에서 만들어진 펜타닐이 다크 웹 등을 통해 국내로 밀매됐지만 최근에는 화학물질이 중국에서 멕시코로 팔려 제작되기 시작했고 국경을 중심으로 확산됐다고 설명했습니다.

펜타닐은 수십 년 동안 의학적 용도로 사용된 마약성 진통제의 일종입니다.

출산 시 무통주사인 경막외 마취를 위한 용도나 절단 환자, 암 말기 환자 등을 위해 사용되는 약품으로 모르핀의 50배에서 100배에 달해 완전치사량은 고작 2mg에 불과합니다.

펜타닐이 국내로 불법 유통하기 시작한 이후 지난 2015년에서 2021년 사이 과다복용으로 21만 명 가까이가 사망한 것으로 집계됐습니다.

마약단속국 DEA는 이러한 사태에 맞서 대대적인 단속에 나서겠다고 밝혔습니다.

구체적으로, 미국과 멕시코 국경에서 이뤄지는 마약 밀매를 끊어내 도매 유통 흐름을 막겠다는 입장입니다.

이미 시중에 유통된 펜타닐에 대한 단속을 위해서는 마약상들을 추적하는 과다복용 정의 태스크포스 (Overdose Justice Task Force)를 출범 시켰다고 전했습니다.

하지만 정작 펜타닐 관련 법안 마련은 교착상태에 빠지면서 공급처 단속이 강화될지 불투명한 상황입니다.

오늘 (28일) 상원에서 통과되지 못한 법안은 SB 44로 이미 마약거래로 경고를 받은 딜러가 누군가에게 펜타닐을 제공해 그 사람이 사망하게 될 경우 2급 살인 혐의를 적용한다는 것이 주요 골자입니다. 일부 의원은 이 법안에 반대표를 던지며 우리가 그동안 시도했던 일들을 되풀이하는 것이 아니라 사람들이 마약에 눈을 돌리는 근본적인 원인을 추적해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하지만 여론은 법안 통과가 무산된 점을 비판하며 이렇다 할 해결책 없이 사태만 악화시키고 있다고 지적했습니다.

라디오코리아 뉴스 김신우입니다. 
댓글 0
0/300
※ 이 댓글에 대한 법적 책임은 작성자에게 귀속됩니다.
  •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