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얼굴 인식후 갖다대면 끝"…애플페이 첫날 써보니

연합뉴스 입력 03.21.2023 09:39 AM 조회 952
긍정적 반응 속 사용처 적어 아쉽다는 평도
애플페이, 오늘부터 이용 가능애플의 근거리무선통신(NFC) 결제 서비스 '애플페이' 서비스 개시일인 21일 서울 용산구 현대카드 라이브러리 건물에 애플페이 광고물이 붙어있다.

애플의 근거리무선통신(NFC) 결제 서비스 '애플페이' 국내 도입 첫날인 21일.

서울 용산구 현대카드 '바이닐 앤 플라스틱'에 들러 아이폰 애플페이로 LP 음반(Long-playing record)을 한 장 구매해 봤다. 아이폰과 현대카드를 보유한 이용자는 호환 단말기를 보유한 매장에서 카드 실물 없이 휴대전화로 간편결제를 이용할 수 있다.

진열대에 있던 영국 록그룹 '핑크 플로이드'의 명반 '다크 사이드 오브 더 문'(The Dark Side of the Moon)을 고른 뒤 계산대로 가져갔다.

아이폰 잠금화면 상태에서 측면 버튼을 두 번 빠르게 누르면 별도로 애플리케이션을 실행하지 않고도 애플페이가 켜진다.

페이스ID로 얼굴을 인식하면 특유의 인식 음은 나오지 않지만, 대신 '리더기 가까이 들고 있으십시오'라는 메시지가 화면에 뜬다.

근거리무선통신 단말기 가까이 대면 '완료' 창이 등장하고 결제가 마무리된다.

애플페이로 결제한 '최근 거래 내역'도 곧바로 확인할 수 있다. 



'바이닐 앤 플라스틱'에서 사용한 애플페이 [촬영 오규진]


터치ID를 지원하는 아이폰은 홈 버튼을 더블클릭한 뒤 지문을 인식하면 된다.

애플워치에선 아이폰과 페어링해 사용하는 GPS 모드는 물론, 자체 네트워크 기능을 탑재한 셀룰러 모드에서도 이 기능을 쓸 수 있다.

오른쪽 하단 버튼을 빠르게 두 번 누르면 카드 모양이 화면에 뜨며, 스마트워치를 결제 단말기에 가져다 대면 특유의 진동과 함께 결제가 진행된다.

맥과 아이패드에서는 온라인으로 애플페이를 이용할 수 있다.

이날애플페이 출시를 기다렸다가 사용해봤다는 이용자들은 간편한 결제에 긍정적인 반응을 보냈다.

삼성전자와 애플 단말기를 모두 사용한다는 오모(27) 씨는 "삼성페이가 익숙하다 보니 (애플페이가) 아직 낯설다"면서도 "잡다한 기능 없이 편하게 쓸 수 있어 좋다"고 말했다.

그러나 대중교통에서는 사용할 수 없는 등 사용처가 아직 제한적인 데다현대카드 가입자만 사용할 수 있다는 점은 불편 사항으로 지적됐다.

현재까지 애플페이를 이용할 수 있는 곳은 전국 편의점과 코스트코, 현대백화점[069960], 롯데백화점, 홈플러스, 다이소를 비롯한 오프라인 가맹점과 배달의민족, 무신사, 대한항공[003490], 폴바셋, 이니스프리 등의 웹페이지·모바일 애플리케이션이다.

해외에서 애플페이를 써봤다는 강모(30) 씨는 "점심을 사 먹으러 포케 식당에 갔는데 애플페이를 사용할 수 없다고 해 무척 아쉬웠다"면서 "어떤 매장에 가도 애플페이를 결제할 수 있도록 가맹점이 더 생기면 좋겠다"고 말했다.

현대카드의 상징과도 같은 '세련된' 디자인을 애플페이에서 볼 수 없다는 점도 아쉬웠다. 애플페이에서는 흰색 바탕에 카드 발급사 및 제휴사 로고만 표시된다.

이에 대해 정태영 현대카드 부회장은 기자간담회에서 "오래 기다려온 아이폰 이용자들의 마음을 알기에 (디자인에서도) 애플페이 느낌만을 온전히 전하려고 노력했다"고 답했다.

애플페이 카드 등록을 마친 일부 고객의 결제가 되지 않는 현상도 나타났다.

이날 오후 한 온라인몰에서 애플페이로 화장품을 구입하려고 하자 '일시적 오류로 애플페이 사용이 어렵다'는 메시지가 나왔다.

현대카드 관계자는 "이용자 폭증으로 일부 고객들이 이용하는 데 제한이 있다"면서 "최대한 빠르게 복구할 수 있도록 조치하고 있다"고 했다.

앞서 정 부회장은 "오전에 벌써 17만 명이 애플페이 등록을 마쳤다"면서 "오후가 되면 더 많은 사람의 신청이 이어질 것으로 예상된다"고 말했다.





관련기사애플페이 서비스 시작…간편결제 시장 '게임 체인저' 될까(종합) 카드업계 애플페이 도입 주시…후발 참여는 '신중' 애플페이 서비스 시작…간편결제·스마트폰 생태계 흔들까 애플페이 내일부터 쓴다…간편결제 전쟁 서막? [특징주] 애플페이 서비스 임박에 관련주 강세(종합) 애플페이, 21일 국내서비스 개시…편의점 등 호환매장서 가능 애플페이, 이달 하순부터 국내 사용 가능 현대카드, 애플페이 이어 '아멕스 블랙카드' 국내출시 노리나(종합)
댓글 0
0/300
※ 이 댓글에 대한 법적 책임은 작성자에게 귀속됩니다.
  •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