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CA, 기후변화로 겨울폭풍 더 강력해진다.. 강우량↑

주형석 기자 입력 02.08.2023 02:53 AM 조회 4,170
12월-1월-2월 등 겨울 3개월 강우량, 30% 더 증가 예측
태평양 연안 주들 중에서 CA 주에 가장 많은 비 예상돼
좁고 긴 시에라 네바다 산맥 공기가 겨울폭풍 위력 더 키워
지난달(1월) CA에는 3주에 걸쳐 겨울폭풍이 계속됐는데 기후변화 영향으로 CA에는 12월에서 2월까지 사이 겨울 3개월 기간 동안에 겨울폭풍이 더욱 강해질 것이라는 과학계 관측이 나와 관심이 집중되고 있는 상황이다.

특히, CA 주는 좁고 긴 시에라 네바다 산맥의 공기가 겨울폭풍 위력을 더 강하게 만들기 때문에 약 30% 정도의 강우량이 더 증가할 것으로 보여 태평양 연안 주들 중에서 가장 많은 비가 예상된다는 분석이다.

주형석 기자입니다.

CA 주를 찾는 겨울폭풍 위력이 더욱 강해질 것이라는 예측이 나왔다.

Cal State University 공영라디오 Capradio는 CA 주에 미치는 겨울폭풍 위력이 더 거세질 것이라며 이에따라 겨울에 내리는 비의 양도 지금보다 늘어날 것으로 전망했다.

Capradio가 이같은 전망을 한 것은 기후변화에 근거한 것이다.

즉 기후변화가 겨울폭풍 위력을 더욱 배가시켜 지금보다 더 많은 비가 내리도록 작용한다는 설명이다.

이번에 겨울폭풍이 계속되면서 강우량이 엄청났는데 이제 앞으로는 이보다 더 강력한 겨울폭풍이 온다는 의미다.

CA 주는 지난해(2022년) 12월말부터 올해(2023년) 1월 중순까지 약 3개월 정도 기간 동안 강우량이 무려 32조 갤런에 달했다.

Capradio는 이것이 어느 정도 양인지 가늠이 되지 않는다면 좋은 비교 대상이 있다며 Lake Tahoe를 제시했다.

Lake Tahoe 수량이 약 37조 갤런이라는 점을 감안하면 CA 주에 12월말부터 1월 중순까지 3주 동안에 걸쳐 Lake Tahoe 전체와 맞먹는 정도 물폭탄이 쏟아진 것이다.

불과 3주 동안 이 정도 비가 내린 것은 대단한 양으로 Lake Tahoe는 북미 전체에서도 가장 수량이 많은 호수 중 하나다.

Washington 주에 위치한 태평양북서부국립연구소, Pacific Northwest National Laboratory(PNNL)에서 기상과학자로 활동하고있는 루비 륭 박사는 CA 주가 기후변화 영향을 가장 강하게 받고있서 더욱 위력적인 겨울폭풍을 마주하게될 것으로 전망했다.

물론 태평양 연안에 있는 Washington 주와 Oregon 주 등도 CA 주 못지않게 강력한 겨울폭풍 영향을 받게된다.

루비 륭 박사는 태평양 연안 주들 중에서 CA 주가 가장 강하게 영향을 받을 것으로 분석했다.

지금보다 CA 주에는 강우량이 약 30% 정도 늘어난다는 것이다.

다른 태평양 연안 주들에 비해 CA 주가 겨울폭풍 영향을 더 강하게 받는 이유로는 바로 시에라 네바다 산맥의 존재가 꼽히고 있다.

시에라 네바다 산맥은 좁고 길게 펼쳐져 있는데 그런 지형이 강하고 날카로운 공기를 하늘로 올리게 되고 그렇게 날카로운 공기가 겨울폭풍과 만나며 비를 뿌린다는 설명이다.

게다가 기후변화로 겨울폭풍이 더욱 커지게 되는데 지금보다 겨울폭풍 규모가 약 22% 정도 더 확대될 것으로 보여 CA 주 광범위한 지역에 강한 겨울폭풍이 몰아칠 전망이다.

루비 륭 박사는 CA 주가 겨울폭풍 대비를 더욱 철저히 해 피해를 최소화하면서 많은 양의 물을 저장함으로써 가뭄 극복에 전기를 마련할 수있을 것이라고 조언했다. 
댓글 0
0/300
※ 이 댓글에 대한 법적 책임은 작성자에게 귀속됩니다.
  •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