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멕시코 카르텔, 중가주 시골 주택 ‘마약 아지트’로 선호

주형석 기자 입력 02.02.2023 02:21 AM 조회 3,884
경찰이나 다른 사람들에게 들킬 염려 상대적으로 적어
6명 학살 일어난 Goshen, 99번 국도통해 5 FWY와 연결
5 FWY, 남쪽 멕시코 국경까지 연결.. 마약 밀반입 용이
중가주 로컬 라티노-흑인-아시안 갱들 협력해서 마약 거래
지난 16일(월) 새벽 일가족 등 모두 6명이 몰살당한  중가주 Goshen 지역의 시골 주택 학살극 관련해 마약 카르텔의 영향력을 보여주는 사례라는 분석이다.

NY Times는 이번 6명에 대한 학살극에 대해서 멕시코 카르텔이 중가주 시골에 위치해 있는 주택을 이른바 ‘마약 아지트’로 선호하고 있다는 것을 보여주는 극단적인 사례의 하나라고 분석하는 내용의 기사를 올렸다.

특히 5 FWY가 남쪽 멕시코 국경 지역까지 이어져 있어서 멕시코 마약 밀반입 메인 루트로 이용되고 있어 99번 국도를 통해서 5 FWY와 연결되는 Goshen 같은 중가주 시골 도시를 멕시코 카르텔이 사실상 장악하고 있다는 설명이다.

주형석 기자입니다.  

중가주 일대 시골 도시들이 마약 밀매 한복판에서 마약 카르텔의 영향권 아래 놓여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NY Times는 담당 경찰 기관의 분석을 빌려서 최근에 주로 중가주 한적한 농촌 지역에서 살인 사건이 급증하고 있는 추세라고 보도했다.

이번에 6명 학살극이 벌어진 Goshen 시는 중가주를 대표하는 두 도시들이라고 할 수있는 Bakersfield와 Fresno 사이 중간에 위치해 있으면서  농장, 창고 등이 지역 경제를 상징하는 전형적 시골이다.

그런데 이같은 Goshen 시에서 최근 수년 동안에 걸쳐 총격살인과 흉기살인 등 잔혹한 범죄가 크게 늘어나고있다.

경찰은 지역 사회에서 일어나는 총격살인, 흉기살인 등이 거의 90% 이상 범죄조직과 관련된 것으로 보고 있다.

특히 Goshen은 마약 카르텔에게는 최상의 입지를 갖춘 더 이상 바랄 수없는 최고의 도시로 꼽히고 있다.

일단 인구수에서 Goshen 주민들은 5,000여명에 불과하고 마을에 주로 화물 트럭 등이 이용하는 99번 국도가 인접해있다.

국도 99는 5 FWY와 만나는데 5 FWY는 CA를 남북으로 연결하면서 남쪽으로 멕시코 국경까지 닿는 가장 큰 고속도로 중 하나다.

경찰은 Goshen을 비롯한 중가주 지역 시골 마을들이 교통망과 잘 연계돼 있으면서 매우 한적한 분위가라는 점에서 멕시코 카르텔이 선호하는 최상의 입지 조건을 갖추고 있다고 분석했다.

그러다보니 불법적으로 밀반입되는 멕시코 마약이 미국에 들어오면 Goshen 등 중가주 지역의 작은 마을이 1차적 목표지가 된다.

중가주 지역 작은 마을들에서 마약은 재분배에 들어가는데 CA 내에서 LA와 S.F. 등 대도시로 가는 것은 물론이고 Oregon, Washington 등 인근 주들로도 퍼져 나가게 된다. 

이같은 상황속에 멕시코 카르텔이 마약 유통을 위해서 중가주의 마을들을 장악하고 영향력을 행사하고 있는 모습이다.

이 때문에 중가주 지역 각 도시들 치안이 갈수록 악화되고 있어 주민들 불안이 최근 들어 더욱 커지고 있다는 분석이다. 
댓글 1
0/300
※ 이 댓글에 대한 법적 책임은 작성자에게 귀속됩니다.
  • hiram 02.02.2023 07:26:24
    바이든이 국경을 열어 놨기 때문에 마약과 불법 무기가 넘쳐흐르고 있네요.
    답글쓰기
    0/300
    ※ 이 댓글에 대한 법적 책임은 작성자에게 귀속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