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캐나다 몬트리올서 7일부터 생물다양성협약 당사국총회 개최

연합뉴스 입력 12.06.2022 09:54 AM 조회 373
2030년까지 '보호지역 30%로 확대' 등 생물다양성 전략 마련
생물 DNA·염기서열 정보 활용 시 이익공유 논의 치열할 듯
2일(현지시간) 캐나다 몬트리올에서 한 노동자가 제15차 생물다양성협약 당사국총회(COP15)를 준비하고 있다. [캐나디안프레스/AP=연합뉴스]





생물다양성 보전을 위해 인류가 2030년까지 추진할 전략이 마련된다.

제15차 생물다양성협약 당사국총회(COP15)가 캐나다 몬트리올에서 7일(현지시간)부터 19일까지 진행된다고 환경부가 6일 밝혔다.

생물다양성협약은 1992년 채택된 유엔 협약이다.

이번 COP15에서는 '포스트-2020 글로벌 생물다양성 프레임워크'(Post-2020 GBF)가 채택될 전망이다. 이는 생물다양성을 지키기 위해 2030년까지 전 지구적으로 추진해야 하는 과제가 담긴 전략계획이다.

Post-2020 GBF 초안을 보면 '실천목표'에 '생물다양성과 생태계에 특별히 중요한 육지·해양의 최소 30%를 보호지역이나 기타 효과적인 보전수단(OECM)으로 관리'한다는 내용이 담겨있다.

국립공원과 같은 지역을 늘려야 한다는 것으로 세계보호지역데이터베이스(WDPA)에 따르면 현재 세계 육지와 해양 보호지역·OECM은 각각 전체의 17%와 8%다.

실천목표에는 '생물다양성 가치를 모든 정부·경제 분야 정책·규제·계획과 환경영향평가 등에 완전히 통합해야 한다'라는 내용도 포함됐다.

또 생물다양성에 해로운 보조금은 규명해 줄이고 개발도상국에 생물다양성 보전에 필요한 금융 지원을 해야 한다는 내용도 담겼다.

아울러 '야생종의 지속가능하고 합법적이며 인간 건강에 안전한 이용·매매·수확을 보장한다'라는 내용과 '유전자원과 전통지식에 접근하고 공정·공평한 이익 공유를 위한 효과적 조처를 한다'라는 내용도 들어가 있다.

이번 COP15에서는 DNA 염기서열 등 생물 유전자정보(디지털서열정보) 활용 시 이익공유 문제를 두고 선진국과 개발도상국 사이 논의가 치열할 전망이다.

2014년 10월 '유전자원의 접근 및 이익공유(ABS)에 관한 나고야의정서'가 발효되면서 약이나 화장품 등을 만드는 등 생물을 자원으로 활용했을 때 생물 원산지 국가와 이익을 공유하게 됐다.

다만 이후 생물을 직접 사용하는 것이 아닌 DNA와 RNA 염기서열과 같은 생물의 디지털서열정보만을 활용한 연구개발이 더 활발해졌고 이에 디지털서열정보를 활용했을 때 이익공유 여부를 두고 논란이 커져왔다.

선진국은 디지털서열정보에 대해선 이익을 공유하지 말자는 입장이며 생물 자원이 풍부한 개도국은 이익을 공유해야 한다는 입장이다.

COP15는 원래 재작년 중국 윈난성 쿤밍에서 열릴 예정이었으나 코로나19에 연기됐다. 작년 10월 온라인으로 1부 회의가 진행됐고 이번에 생물다양성협약 사무국이 있는 몬트리올에서 2부 대면회의를 진행한다.

작년 1부 회의에서는 Post-2020 GBF 채택을 촉구하는 쿤밍선언이 채택됐다.

환경부 관계자는 "COP15에서 국내 산업·학계에 부정적 영향이 없도록 협상에 임하겠다'라면서 "Post-2020 GBF를 반영한 국가생물다양성전략을 내년 수립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댓글 0
0/300
※ 이 댓글에 대한 법적 책임은 작성자에게 귀속됩니다.
  •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