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젤렌스키 "우리는 EU 후보국 자격 있다고 확신해"

연합뉴스 입력 06.22.2022 09:04 AM 조회 139
우크라이나 지원 기금 모금 행사에서 화상 연설 중인 젤렌스키 우크라이나 대통령 [우크라이나 대통령실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볼로디미르 젤렌스키 우크라이나 대통령이 우크라이나의 유럽연합(EU) 후보국 지위 결정을 앞두고 "우리에게는 자격이 있다"고 강조했다.

우크라이나 대통령실에 따르면 젤렌스키 대통령은 22일(현지시간) 네덜란드 암스테르담에서 열린 우크라이나 지원을 위한 모금 행사에서 화상 연설을 통해 이같이 말했다.

젤렌스키 대통령은 "우리는 우크라이나에 대한 EU의 역사적인 결정을 앞두고 있다"며 "우리 중 누구도 긍정적인 결정이 내려질 것을 의심하지 않을 것이라고 확신한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은 우리 기억 속 사상 최악의 페이지를 다시 펼쳤다"며 "이는 모든 자유 유럽에 대한 공격이자 우리 공통의 가치에 대한 공격"이라고 비판했다.

이어 "우리가 힘을 합치면 최대한 빨리 우리의 승리로 전쟁을 끝내고 러시아가 파괴한 모든 것을 재건할 수 있다고 믿는다"며 "단결된 유럽은 그 어떤 폭정보다도 강하다"고 덧붙였다.

우크라이나는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 이후 나흘만인 지난 2월 28일 EU 가입을 신청했다.

EU의 집행부 격인 집행위원회는 지난 17일 우크라이나에 EU 가입 후보국 지위를 부여해야 한다고 추천했다.

우르줄라 폰데어라이엔 EU 집행위원장은 19일 우크라이나의 EU 후보국 지위 확보와 관련 "우리가 긍정적인 결정에 이를 것이라고 확신한다"고 말하기도 했다.

이에 따라 오는 23∼24일 열리는 EU 정상회의에서 27개 회원국이 만장일치로 승인하면 우크라이나는 후보국 지위를 획득하게 된다.

다만, 우크라이나가 EU 후보국 지위를 얻더라도 정식 회원국이 되려면 사회 제도 및 경제 구조 등과 관련한 EU의 까다로운 요구 조건을 충족해야 한다.
댓글 0
0/300
※ 이 댓글에 대한 법적 책임은 작성자에게 귀속됩니다.
  •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