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갑상선 기능 저하-우울증 연관성, 대단하지 않다"

연합뉴스 입력 09.17.2021 10:37 AM 조회 726
갑상선[출처: 서울아산병원] 

갑상선 기능 저하(hypothyroidism)와 임상적 우울증(clinical depression) 사이의 연관성은 그리 크지 않으며 여성에게만 해당된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독일 쾰른 대학 의대 정신의학 전문의 크리스토퍼 베트게 교수 연구팀이 34만8천14명을 대상으로 진행된 25편의 연구 논문 자료를 종합 분석한 결과 이 같은 사실이 밝혀졌다고 의학 뉴스 포털 메드페이지 투데이(MedPage Today)가 16일 보도했다.

전체적으로 갑상선 기능 저하와 우울증의 연관성은 30% 정도인 것으로 분석됐다고 연구팀은 밝혔다.

갑상선 기능 저하는 증상이 표출된 현성(overt)인 경우 우울증과의 연관성이 77%, 증상이 없는 불현성(subclinical)인 경우는 13%에 불과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갑상선 기능 저하의 증상이 심할수록 우울증 위험이 높아진다는 의미일 수 있다고 연구팀은 설명했다.

또 갑상선 기능이 저하된 사람은 여성만 우울증 위험이 48% 높아지는 것으로 분석됐다.

전체적인 결과는 갑상선 기능 저하와 임상적 우울증 사이의 연관성이 지금까지 생각해 왔던 것보다 그리 대단하지 않다는 사실을 보여주는 것이라고 연구팀은 해석했다.

갑상선은 목 밑에 있는 나비처럼 생긴 샘으로 우리 몸의 대사 속도를 조절하는 갑상선 호르몬을 만들어 낸다.

갑상선 기능이 어떤지는 뇌하수체에서 분비되는 갑상선자극호르몬(TSH)을 측정하는 간접적인 방식으로 알 수 있다. TSH 수치가 높으면 갑상선 기능 저하, 낮으면 갑상선 기능항진으로 진단된다.

갑상선 기능이 저하된 사람은 탈모, 체중 증가, 고지혈증, 피로감 등이 나타나고 갑상선 기능이 항진된 사람은 그 반대로 체중 감소, 심계항진, 신경과민 등의 증세를 보인다.

이 연구 결과는 '미국 의학협회 저널 정신의학'(JAMA Psychiatry) 최신호에 발표됐다.
댓글 0
0/300
※ 이 댓글에 대한 법적 책임은 작성자에게 귀속됩니다.
  •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