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1월 17일 이브닝뉴스 헤드라인

김윤재 기자 입력 01.17.2022 05:30 PM 조회 3,425
1.LA카운티내 오늘 코로나 19 신규 확진자 수가 3만명을 넘었다. 일일 확진자 수가 3천명대였던 한달 전과 비교하면 무려 10배 가까이 치솟는 상황이다.

2.오미크론 변이를 중심으로 한 코로나 19가 재확산하는 가운데 노숙자들 사이에서의 감염도 심각한 수준으로 치닫고 있다. 특히 거리 노숙 금지 조례로 노숙자 전용 시설들은 포화 상태로 결국 노숙자 코로나 19 확산은 사실상 통제 불능 상황으로 치닫고 있다는 우려가 커지고 있다.

3.오미크론 변이가 확산하고 있는 전국에서 하루 평균 코로나 19 신규 확진자가 나흘째 80만명 선을 유지하며 정체 현상을 보이고 있다. 지난 10일까지만 해도 증가율이 3배를 넘었던 것과 비교하면 증가세가 확연히 둔화되고 있다.

4.오늘 부터 LA에서는 고용주의 마스크 제공이 의무화됐다. LA에서 실내 사업장을 운영하는 경우 직원들에게 의료용이나 보건용 마스크를 제공해야 한다.

5.화이자 백신 4차 접종이 오미크론 변이 감염 예방 효과가 제한적이라는 예비 연구 결과가 이스라엘에서 나왔다. 조사 결과 4차 접종자의 일주일 후 항체 수치는 3차 접종 일주일 후보다 높은 수준이였지만 오미크론 변이 감염을 예방하기에는 충분하지 않았다.

6.앤서니 파우치 소장이 오미크론 변이가 코로나 사태의 마지막 대유행이 될지 예측하기 아직 이르다고 밝혔다. 전파력이 강하지만 중증력이 약한 오미크론이 많은 사람들 감염시켜 일종의 자연면역 효과를 내 팬데믹의 종식을 앞당길 수 있다는 관측이 나오지만 단언하기 이르다는 것이다.

7.캘리포니아 주 고용개발국 EDD가 최근 들어서 조직적 사기범죄 가능성이 높다며 약 34만5천건에 달하는 장애보험에 대해서 무더기로 지급 보류 결정을 내렸다. 이 때문에 임신부과 코로나 19 감염자, 실제로 장애보험을 필요로 하는 사람들이 피해를 입을 수 있어 EDD의 지급 보류가 장기화될 경우 상당한 후유증이 우려된다.

8.코로나 19로 경제적 위기에 처한 주민들의 퇴거 방지를 위해 캘리포니아 주정부가 지급하는 기금 집행 속도가 느려 수개월 동안 렌트비를 받지 못한 집주인들이 어려움을 토로하고 있다. 이런 상황에서 오는 3월이면 강제 퇴거 금지가 만료되기 때문에 특단의 대책이 필요한 상황이다.

9.코로나 감염사태의 재악화에 따라 워싱턴 정치권은 4차 현금지원금을 제공하라는 청원에 서명한 미국민들이 50개주 전체에서 300만명을 넘겨 선거를 앞둔 연방 상하원들을 본격 압박하고 있다. 2000달러 매달 지급이나 3차때의 1400달러는 아니더라도 2차때의 600달러씩은 긴급 지원해야 한다는 의견이 제기되고 있다.

10.당파와 상관없이 높은 인기를 끌고 있는 처방약값 낮추기와 부양자녀 현금지원안을 바이든 더나은 미국재건 법안에서 분리해 추진하려 시도되고 있다. 11월 선거에서 힘겨운 방어전을 치러야 하는 민주당 중도파 의원들이 당지도부에게 인기있어 공화당 의원들도 일부 동참할 수 있는 유권자 지원방안을 분리 처리해야 한다고 요구하고 있다.

11.오미크론에 직격탄을 맞아 미국경제가 다시 흔들리자 중소업계에 1천억 달러를 긴급 지원하는 연방지원안이 2월 중순 이전 확정을 목표로 본격 추진되고 있다. 식당업계가 400억 달러, 실내운동시설이 300억 달러, 호텔업계 200억 달러, 관광업계가 60억 달러의 긴급 지원이 모색되고 있다.

12.동부 연안에서 폭설과 강풍으로 수십만 가구가 정전되고 여객기가 무더기 결항하는 등 피해가 속출했다. 어제부터 마틴 루터킹 데이 공휴일인 오늘까지 조지아주에서 북동부 연안의 여러 주에 걸쳐 강한 눈폭풍이 몰아쳤다.

13.조 바이든 대통령의 취임 1년을 앞둔 가운데 야당인 공화당 지지율이 민주당을 역전한 것으로 조사됐다. 바이든 대통령의 지지율이 떨어지는 것과 맞물려 민주당 지지율이 동반 하락한 반면 공화당이 상승세를 탄 결과다.

14.북한이 어제 발사한 단거리 탄도미사일 추정 발사체는 북한판 에이태킴스 KN-24인 것으로 파악됐다. 생산품 중 무작위로 골라 실사격을 통해 품질 검사를 했다는 의미로 북한이 KN-24를 실전 배치했고 향후 생산 수량을 늘리겠다는 의도로 풀이된다.

15.북한이 최근 극초음속 미사일 발사 성공을 주장하며 미사일 시험 발사를 이어가는 데 대해 공화당 하원의원이 미국을 직접 위협하는 행보라고 비판했다. 북한의 무기 역량 고도화는 미국의 미사일 방어망을 압도하고 북한과의 협상에서 미국의 선택지를 좁힐 수 있다고 우려했다.

16.아랍에미리트의 국제공항과 석유시설을 공격한 예멘 반군에 대해 사우디아라비아 주도의 동맹군이 공습을 가했다. 앞서 예멘 반군 후티는 무인기를 이용해 아랍에미리트 수도 아부다비의 국제공항과 아부다미석유공상 원유 시설 등을 공격했다.
댓글 0
0/300
※ 이 댓글에 대한 법적 책임은 작성자에게 귀속됩니다.
  •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