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혼정보회사 선우 Couple.net
선우 초창기인 1990년대 초, 퇴근 시간이 훨씬 지난 밤 9시쯤 자전화벨이 울렸다. 몇 번이나 “여보세요?”를 해도 상대방은 아무 말이 없었다. 잘못 걸려온 전화인가 싶어 “끊겠습니다”라고 한 후 수화기를 놓으려는데, 망설이는 여성의 목소리가 들렸다.
“OOO라도 되나요?”
“네? 소리가 잘 안 들립니다.
좀 크게 말씀해 주시겠어요?”
“이혼녀라도 되나요?”
순간 상황 파악이 되었다. 이혼한 여성이 재혼 상담 전화를 한 것이다. 늦은 시간에 전화를 건 것만 봐도 그녀가 얼마나 망설였는지 짐작이 갔다.
“물론입니다. 재혼도 도와 드립니다.”
“며칠 고민했습니다. 이혼녀는 자격이 없을까 봐서요.”
“비슷한 고민을 하는 분들이 많습니다. 직접 뵙고 설명드릴게요.”
다음 날 바로 사무실을 찾아온 여성을 만났다. 이혼한 지 7~8년 되었다는 그녀는 많이 지쳐있었다. 인생에 실패했다는 좌절감으로 인해 정상적인 생활이 힘든 상황이었다.
“저랑 비슷한 사람들이 이렇게 많은 줄 몰랐어요. 나만 왜 이렇게 불행한가, 자책하면서 살았는데….”
“본인 잘못이라고 생각하셨으니까요. 혼자 이혼을 하나요? 상대방도 책임이 있는 거죠.”
만남을 몇 번 주선했지만, 좋은 인연을 만나지는 못했다. 하지만 그녀는 이곳에 온 것만으로도 자신의 생각이 많이 바뀌었다면서 이전과는 다르게 살 수 있을 것 같다고 했다.
그 후에도 가끔 안부를 전하던 그녀는 2년쯤 지났을 때 재혼 소식을 전해 왔다.
“주변 소개를 받았어요. 예전부터 알고 지낸 사람인데, 저한테 잘해 준다는 건 느끼고 있었지만, 외면했죠. 또 실패하면 어쩌나 싶기도 하고, 내가 정상적으로 살 수 있을까, 자신도 없었고요. 그러다가 대표님 만난 후 제가 좀 달라졌죠.”
불과 30여년 전인데 정말 옛날 일 같다. 지금과는 이혼에 대한 생각이 참 많이 달랐다. 그때는 무엇보다 이혼에 대해 사회적인 공감대가 형성되어 있지 않았다. 이혼했다는 사실만으로도 주변의 시선이 따가웠고, 사회생활에도 불이익이 따랐기 때문에 당사자는 이혼 사실을 숨길 수밖에 없었다. 그러니 재혼하는 것도 힘들었다.
20세기와 21세기의 결혼문화에서 가장 큰 차이 중 하나는 이렇듯 이혼을 바라보는 시각일 것이다.
이웅진(결혼정보회사 선우 CE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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