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무법천지 아이티, 갱단 교도소 습격…4천명 중 100명 남고 탈옥

연합뉴스 입력 03.04.2024 09:06 AM 조회 143
최소 10여명 사망
아이티 로프토프랭스에서 발생한 소요 사태 [로이터 연합뉴스 자료사진]



극심한 치안 실패를 겪는 카리브해 섬나라 아이티에서 갱단들이 교도소를 습격해 수천명이 탈옥하고 적어도 10여명이 사망했다고 AFP통신이 3일(현지시간) 보도했다.

AFP통신은 현지 비정부기구(NGO) 관계자 등을 인용해 전날 밤 갱단들이 수도인 포르토프랭스에 있는 국립교도소를 습격했다면서 3천800여명으로 추정되는 재소자 가운데 현재는 100명 정도만 남은 상태라고 밝혔다.

AFP통신은 국립교도소를 방문한 자사 특파원이 10여구의 시신을 확인했다면서 교도소는 문이 열려있는 상태였으며 안에 사람도 거의 보이지 않았다고 현지 상황을 설명했다.

아이티 정부도 성명을 통해 경찰이 국립교도소와 다른 시설을 공격한 갱들을 격퇴하려 시도했다면서 이 과정에서 교도소 직원과 수감자 등 여러 명이 부상했다고 발표했다.

현지 언론매체인 르 누벨리스트는 공격받은 국립교도소에 유명한 갱단 두목들과 조브넬 모이즈 대통령 암살범들이 수감돼 있었다고 전했다.

이 매체는 갱단들이 교도소 공격에 앞서 지난달 29일부터 드론을 통해 교도소 내부 상황을 정찰했다고 덧붙였다.

이번 폭력 사태의 배후는 포르토프랭스 일대 갱단 연합체인 'G9'의 두목으로 '바비큐'라는 별명으로 불리는 지미 셰리지에인 것으로 알려졌다. 그는 지난 1일 군과 경찰에 아리엘 앙리 총리 체포를 요구하기도 했다.

미주 최빈국으로 꼽히는 아이티에서는 지난 2021년 7월 조브넬 모이즈 대통령 암살 이후 극심한 혼란이 거듭되고 있다.

갱단 폭력에 따른 치안 악화, 심각한 연료 부족, 치솟는 물가, 콜레라 창궐 속에 행정 기능은 사실상 마비된 상태다.

지난해 1월에는 이 나라 마지막 선출직 공무원이었던 상원 의원 10명 임기마저 종료되면서 입법부까지 공백이 생겼다.

여기에 지난달 8일 앙리 총리가 퇴진을 거부하면서 격렬한 반정부 시위까지 벌어졌으며 이 과정에서 갱단들이 각종 범죄를 저지르고 있다.
댓글 0
0/300
※ 이 댓글에 대한 법적 책임은 작성자에게 귀속됩니다.
  •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