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폭풍전야 통합진보 강력반발…국회농성·촛불집회

안성일 입력 12.18.2014 05:57 AM 조회 492
정부의 정당해산 심판 청구로 벼랑 끝까지 내몰린 통합진보당(진보당)이  헌법재판소 선고기일을 하루 앞둔 18일  '비상체제'를 선언하고 투쟁 수위를 최고조로 끌어올렸다.

당의 존폐가 걸린 사안인 만큼 의원단의 국회 농성과  헌재 앞 촛불집회를 동시에 진행하는 등  장내외를 가리지 않고 가능한 한 모든 저항을 하겠다는 방침이다. 

다만 예상보다 훨씬 이른 시기에 선고기일이 잡힌 탓에  이런 반발이 현실적으로 힘을 발휘하기는 쉽지 않다는 전망도 나온다.

김미희 김재연 이상규 의원 등 의원단은  이날 오전 국회 본회의장 앞 계단에서 연좌농성에 돌입했다.

의원단은 농성돌입 기자회견에서 "청와대 비선실세 국정개입 사건으로 인한  위기를 탈출하기 위해 헌재가 서두르는 것 아닌가 하는 의구심이 든다"며  "헌재는 정치적 압력에 휘둘리지 말고 헌법과 양심에 따라 공정하게 결정을 내려야 한다"고 촉구했다.

진보당은 오후에는 헌재 앞에서 긴급 연석회의를 열고 대책을 논의했다. 

이 자리에서 이정희 대표는 "해산 판결이 나온다면  한국 사회가 진보에 대한 소망도, 민족화해와  평화통일의 이상도 말할 수 없는 사회로 후퇴하는 결정타가 될 것"이라며  "군사독재에 맞서 이뤄낸 민주주의가 후퇴하지 않도록 국민 여러분이 나서달라"고 당부했다.

아울러 당원들은 헌재 앞에서 정당해산 반대를 촉구하는 108배를 진행했으며,  이후 같은 장소에서 촛불 집회를 여는 등 장외투쟁도 이어갔다.
댓글 0
0/300
※ 이 댓글에 대한 법적 책임은 작성자에게 귀속됩니다.
  •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