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19개 의대 교수 비대위 출범 "15일까지 사직 여부 결정" - '파견' 군의관·공보의, 오늘부터 20곳 병원서 본격 진료

이수정 서울 특파원 입력 03.12.2024 04:11 PM 조회 1,259
<앵커>한국 정부의 의대 증원에 반대하는 전국 19개 의과대학 교수들이 공동비상대책위원회를 꾸리기로 합의했습니다.공동 비대위 측은 의대 학생과 전공의들이 무사히 복귀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목표라며, 당장 15일까지 각 의대 교수들의 사직 여부도 결정하기로 했습니다.

<리포트>정부의 의대 증원에 반발하는 의과대학 교수들의 집단행동이 본격화하고 있습니다.서울대와 연세대, 울산대, 가톨릭대 등 전국 19개 의대 비대위 대표들은 어제 열린 온라인 회의 끝에 공동 비상대책위원회를 결성하기로 합의했습니다.

공동 비대위 측은 "전공의에 대한 사법조치와 의대 학생들의 유급은 가장 시급한 비상사태"라며 "이를 막기 위해 전국 의대 교수 비대위를 조직하고 연대하게 됐다"고 밝혔습니다.당장 모레(15일)까지 각 대학 교수들의 사직서 제출 의사를 묻기로 했고, 제출 시기는 다음 회의에서 결정할 방침입니다.

의대 교수들의 집단행동 움직임에도 정부는 단호한 입장입니다.대통령실 관계자는 "의료법을 위반한 집단행동에 대해선 교수도 예외 없다"며 엄정 대응을 예고했습니다.

정부는 의대 교수들이 집단행동을 하는 경우 진료유지명령을 내리는 방안도 검토 중입니다.정부는 또 전공의 보호신고센터를 가동하는 한편 병원이 전문의 중심으로 운영되도록 속도감 있게 개편하겠다고 강조했습니다.

이런가운데 전공의들의 이탈에 따른 의료 공백을 메우기 위해 상급종합병원에 파견된 군의관과 공중보건의들이 오늘부터 본격적인 진료를 시작합니다.정부는 군의관과 공보의가 빠르게 적응할 수 있도록 최대한 이들을 각자 수련 받은 병원에 보냈습니다.

공보의 차출로 발생할 수 있는 농어촌 등 기존 근무 지역 의료 공백에 대해 복지부는 "파견 후 부족한 인력에 대해서는 순회 진료나 다른 의료자원의 연계를 통해 문제가 생기지 않도록 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정부와 의료계의 양보 없는 대치에 의료 현장의 피해는 계속될 전망입니다.
댓글 0
0/300
※ 이 댓글에 대한 법적 책임은 작성자에게 귀속됩니다.
  •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