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박원순 다큐영화' 상영 or 금지 '찬반 격론'

봉화식 기자 입력 09.28.2023 03:18 PM 수정 09.28.2023 03:27 PM 조회 3,817
법원서 '첫 변론' 금지 결정에 제작사 "이의 제기하겠다"
미주 한인사회도 미투,가해 여부 놓고 의견 엇갈려
죽은 사람은 말이 없다는데 사후 여론은 더욱 뜨거워질 조짐이다. 

한국 법원에서 자살한 박원순 전 서울시장의 다큐멘터리 영화 ‘첫 변론’의 상영 금지 결정을 내리자 영화 제작사는 “이의 절차를 밟을 것”이라고 발표하며 파장이 커지고 있다.

영화 ‘첫 변론’을 제작한 김대현 감독과 ‘박원순 다큐멘터리 제작위원회’는 최근 입장문을 발표, “법원의 가처분 결정 가운데 김잔디(피해자 가명)씨의 주장은 도저히 수용할 수 없다. 가처분 이의절차를 밟겠다”고 밝혔다. 

서울남부지법 민사51부(재판장 김우현)는 최근 ‘박원순을 믿는 사람들’과 김 감독을 상대로 피해자가 제출한 상영금지 가처분 신청을 받아들였다. 

재판부는 “이 영화의 내용은 진실이라고 보기 어렵다”며 “피해자 명예를 심각하게 훼손하는 내용으로 만일 이 영화가 실제로 상영될 경우 이를 본 관객들은 '피해자가 가짜 피해 사실을 바탕으로 수사기관에 고소했다'는 인식을 지닐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런 법원 결정에 따라 ‘첫 변론’은 극장 상영 외에도 제3자에 의한 복제·제작·판매·배포까지 모조리 금지됐다.

여성단체들은 당연한 귀결이라며 법원의 결정에 환영 메세지를 냈다.

성폭력 상담소와 한국여성의 전화는 입장문에서 “이 다큐멘터리가 박원순 시장의 성폭력을 부정하고, 피해자를 음해하는 2차 피해를 끼친다. 제작사와 감독의 사과와 반성을 촉구한다”고 강조했다.

오마이뉴스 기자가 박 시장의 측근을 인터뷰한 책 ‘비극의 탄생’을 바탕으로 제작된 ‘첫 변론’은 박 시장의 성폭력을 부정하는 내용을 담아 제작 단계부터 2차 가해를 부추긴다는 비판을 받았다. 

반면 고 박원순 시장을 지지하는 측에서는 다큐멘터리의 ‘2차 가해’ 논란에 대해 “1차 가해부터 의문”이라고 주장하고 있다. 

성추행이 없었기 때문에 2차 가해 비판은 애당초 성립되지 않는다는 것. 

국가인권위원회와 법원의 성희롱 인정에도 불구하고 다른 견해를 내세우고 있는 것이다. 

김대현 감독은 기독교방송(CBS) 김현정 앵커와의 인터뷰를 통해 “일방적 주장에 의해 성희롱범으로 낙인찍힌 박시장이 조사에서 보장받지 못했던 방어권을 행사하는 의미”라고 다큐 제작 이유를 밝혔다. 

즉, 사건 초기 사회적 분위기 때문에 반론을 할수 없어서 인권위와 법원이 완전하지 않은 결론을 내렸고 뒤늦게나마 '억울한' 고인의 변론을 하겠다는 것이다.

피해자의 대리인 김재련 변호사는 이에대해 “이런 상황에서 누가 권력자의 폭력을 고발하겠냐. 가해자를 두둔하는 지지층에 의해 2차 가해는 게임에서 끊임없이 튀어 올라오는 두더지 머리통 같다”고 힐난했다. 

안희정 전 충남지사 역시 ‘미투 사건’으로 옥살이를 했지만 피해자 역시 아직까지 지지층으로부터 비난받고 있다. 

제작자 김대현씨는 “1차 가해에 대한 의문들이 제대로, 완전히 해소되지 않은 상황에서 다큐가 던지는 질문 자체가 2차 가해는 아니다”고 주장했다. 

2차 가해, 박 전 시장의 명예 훼손 여부를 둘러싼 이견에 대해 진보와 보수진영의 의견이 첨예하게 갈리는 가운데 미주 한인 커뮤니티에서도 다큐 상영에 대한 찬반이 그치지 않고 있다. 

미국 역시 비슷한 케이스로 설전이 그치지 않고 있다. 공화당 대통령 후보인 도널드 트럼프 후보는 과거 매춘부에 입막음 용도로 거액을 제공한 혐의로 재판을 앞두고 있다. 

트럼프 전 대통령은 권력형 강제성을 부인하며 무죄를 주장하고 있다. 

한편 한국보다 여성인권이 훨씬 열악한 일본에서는 흡사한 사건이 일어나도 수상이 직접 나서서 "그런 것 없다"고 한마디로 묵살하는 실정이다. 

성평등은 물론, 각종 관행으로부터의 탈피를 시도하는 한국,한인사회에서 끊임없이 벌어지고 있는 권력형 횡포와 여기에 맞서는 약자층의 움직임이 어떤 결론을 도출할지 여부에 각계의 시선이 집중되고 있다. 
댓글 0
0/300
※ 이 댓글에 대한 법적 책임은 작성자에게 귀속됩니다.
  •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