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미국 공포·탐욕지수 '극단적 공포' 진입.. SVB 파산 이후 6개월만

박세나 기자 입력 09.28.2023 02:57 PM 조회 3,278
CNN 집계 투자심리 지표.. 고금리 장기화·셧다운 우려 등 반영
최근 금융시장 불안이 커지면서 국내 투자 심리가 극도로 위축된 것으로 나타났다.

오늘(28일) CNN 방송에 따르면 이 매체가 집계하는 '공포와 탐욕 지수'는 이날 오전 25로 '극단적 공포'(Extreme fear) 영역에 진입했다.

이 지수가 극단적 공포 영역으로 진입한 것은 실리콘밸리은행(SVB) 파산 사태가 발생했던 지난 3월 이후 6개월 만에 처음이다.

공포·탐욕 지수는 시장 모멘텀, 주가 수준, 상승·하락주, 옵션가격, 투기등급 회사채 수요, 시장변동성, 안전자산 수요 등 7개 지표를 종합적으로 반영해 0∼100 범위의 지수로 산출한다.

지수가 낮아질수록 투자자의 공포 심리가 커졌음을 반영한다.

국내 증시는 지난주 연방준비제도(Fed·연준)가 '매파적 긴축' 결정을 한 뒤 약세를 이어가고 있다.

연준 결정으로 고금리 장기화 기대가 커진 데다 유가 급등, 중국 경기 둔화 영향으로 시장에 불안감이 커졌다.

정치권 갈등으로 연방정부가 셧다운(일시적 업무정지)에 들어갈 것이란 관측도 투자 심리를 약화하는 주된 요인이 됐다.

골드만삭스의 얀 하치우스 수석 이코노미스트는 전날 "10월 1일부터 연방 정부가 셧다운될 가능성이 최대 90%에 이르며 (여아 양측의) 정치적 입장이 더욱 확고해지면서 빠른 업무 재개는 어려울 것으로 보인다"고 내다봤다.

CMC마켓의 마이클 휴슨 수석 시장분석가는 "미국과 유럽의 금리가 더 높은 상태에서 더 오랜 기간 머물면서 경제가 장기 스태그플레이션(고물가 속 경기침체)으로 향하고 있을 수 있다"라고 진단했다.

다만, 미국 경제가 침체를 심각하게 우려해야 할 상황은 아니라는 목소리도 여전히 강하다.

HSBC의 맥스 케트너 전략가는 이날 보고서에서 "올해 주식시장의 매도세가 작년과 다른 점은 주가 하락이 경제 부진 우려에 따라 촉발된 것이 아니라는 것"이라며 "특히 국내 경제는 오히려 너무 견조한 흐름을 보인다"고 말했다. 
댓글 1
0/300
※ 이 댓글에 대한 법적 책임은 작성자에게 귀속됩니다.
  • Wewatchu 7달 전
    무식한 사기꾼 악마 트럼프가 미국경제를 망쳐놓았고 그 댓가로 감옥에서 생을 마감하게 될것이다
    답글쓰기
    0/300
    ※ 이 댓글에 대한 법적 책임은 작성자에게 귀속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