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개빈 뉴섬 CA 주지사, 산불 지역 재정화 위해 비상사태 선포

이황 기자 입력 03.22.2019 04:26 PM 조회 3,009
[앵커멘트]

캘리포니아 주 개빈 뉴섬 주지사가 비상사태를 선포하고 산불 발생으로 황폐화 된 지역 재정화 작업에 나섰습니다.

이는 각종 규제로 산불 발생 지역 내 정화가 이뤄지지 않고 있는데다 제 2의 산불 우려가 높아지는데 따른 것으로 주 정부는 법적인 절차를 간소화 해 재정화 작업의 속도를 높이겠다는 방침입니다.

이황 기자가 보도합니다.   [리포트]

캘리포니아 주 정부가 대대적인 산불 지역 재정화 작업에 나섰습니다.

개빈 뉴섬 신임 주지사는 오늘(22일) 지난 2017년과 지난해(2018년)에 걸쳐 산불이 발생한 광범위한 지역 재정화 작업을 위한 비상사태를 선포했습니다.

이는 완연한 봄이 찾아와 기온이 비교적 높아지는 상황에서 산불 발생지역 내 불탄 초목 등 많은 잔해물들이 남아있어 산불 재발생 우려가 높아지고 있지만 정화 작업이 지연되고 있기 때문입니다.

이 때문에 일대 220 만 가구가 산불 재발화에 따른 위험과 직면하고 있다고 개빈 뉴섬 주지사는 강조했습니다.

산불 이후 재정화 작업이 늦어지는 가장 큰 요인은 정화 작업전 거쳐야하는 환경 평가 등 각종 규제 때문입니다.

이러한 배경을 바탕으로 뉴섬 주지사의 비상사태 선포는 환경 규제 완화를 골자로 합니다.

즉 규제를 거치지않고 정화 작업에 나서 산불 재발화 위험률을 떨어뜨리겠다는 취지입니다.

이에 따라 캘리포니아 주 환경 보호국과 천연자원국 등의 각 환경 부서 규제는 비상사태 선포에 의거해 적용이 일시 중단됩니다.

현재 재건과 정화가 추진되야하는 산불 발생 지역 141 스퀘어마일, 35개 프로젝트가 규제에서 일시 벗어나게되는 것입니다.

뿐만 아니라 재난 대비와 대응, 홍보를 위한 예산 5천만 달러를 투입하는 것은 물론   민관 협력 방안도 추진한다는 방침입니다.

개빈 뉴섬 주지사는 산불 지역 내 늦어지는 복구로 산불 재발화 위험이 증가하는 상황에서 더는 늦출 수 없다며 비상사태 선포 이유를 설명했습니다.

이와 관련해 환경 보호 단체들의 반발도 커지고 있습니다.

환경 단체들은 이번 결정은 동식물과 야생 환경 보호를 위해 존재하는 규정을 무시한 처사라고 반발했습니다.

현재 불탄 수목을 강제로 제거할 경우 지반을 더욱 약화 시켜 오히려 토사가 쏟아져 내리는 등 자연재해 위험도는 더욱 높아질 것이라고 지적했습니다.

라디오코리아 뉴스 이황입니다.

 
댓글 0
0/300
※ 이 댓글에 대한 법적 책임은 작성자에게 귀속됩니다.
  •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