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공화당, 주 쿠바대사 인준 반대 미-쿠 국교회복 앞길 암초

안성일 입력 07.04.2015 06:26 AM 조회 1,178
50여년 만의 미국-쿠바 국교 정상화를 앞두고 미국 의회의 다수당인 공화당이 딴죽을 걸고 나섰다.

이르면 이달 말 문을 열 것으로 보이는 주 쿠바 미국대사관 리모델링 비용 지출은 물론 대사 인준을 거부하겠다는 뜻을 분명히 해 향후 국교 회복 과정이 순탄치만은 않을 것으로 보인다.

미치 매코널(켄터키) 공화당 상원 원내대표는 2일 켄터키 주 상공회의소에서 연설을 통해 "국교 정상화가 쿠바의 행동을 바꿀 것이라는 어떤 증거도 찾지 못했다. 그래서 우리는 주 쿠바 대사 인준에 대해 회의적"이라고 말했다고 AP통신이 전했다.

쿠바에 대한 통상 제재와 여행 제한을 풀겠다는 버락 오바마 대통령의 방침에 대해서도 매코널 원내대표는 "쿠바에 대한 제재 중 상당수는 입법사항"이라며 "우리는 제재 해제에 대해 저항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공화당 소속인 존 베이너(오하이오) 하원의장도 "카스트로 정권과의 관계는 쿠바 국민들이 자유를 되찾을 때까지 정상화는커녕 재논의해서도 안 된다"고 밝혔다.

공화당은 오바마 대통령이 요청한 600만 달러의 대사관 리모델링 비용에 대해서도 승인하지 않겠다는 입장을 보이고 있다.

다수당인 공화당이 상·하원에서 모두 쿠바 대사관 재개설과 제재 해제에 대한 부정적 의견을 공식화함에 따라 양국의 국교정상화 계획에 차질이 빚어질 가능성이 제기된다.

특히 내년 대선에서 정권탈환을 노리는 공화당으로서는 보수층을 결집시키고, 최근 연전연승하는 오바마 정부를 견제할 필요가 있다는 점에서 더욱 쿠바 문제에 역량을 집중할 것으로 전망된다.

월스트리트저널(WSJ)과 블룸버그통신에 따르면 공화당 대선주자들도 일제히 성명을 내 쿠바와의 국교정상화에 부정적 견해를 나타냈다.

젭 부시 전 플로리다 주지사는 "미국의 해방을 기념하는 독립기념일에 오바마 대통령이 쿠바 아바나에 대사관을 열 준비를 함으로써 잔혹한 카스트로 정권을 더욱 정당화시켜주는 것은 아이러니"라고 말했다.

쿠바계 미국인인 테드 크루즈(텍사스) 상원의원은 "오바마 대통령은 지구상에서 가장 미국에 적대적인 나라에 대사관을 선물함으로써 카스트로 형제에게 무조건 항복했다"며 "쿠바 대사 인준을 보류시키고 대사관 건축비 승인을 거부할 것"이라고 비판했다.

역시 쿠바계인 마르코 루비오(플로리다) 상원의원도 "끔찍한 쿠바 정권에 대한 일방적인 양보를 끝내야 할 때"라면서 "대사 인준에 반대할 것"이라고 밝혔다.
댓글 0
0/300
※ 이 댓글에 대한 법적 책임은 작성자에게 귀속됩니다.
  •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