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철도파업, 정부와 노동계 강대강 대치

이수정 서울 특파원 입력 12.23.2013 05:09 PM 조회 1,344
<앵커멘트> 철도 파업 사태가 걷잡을 수 없이 악화일로로 치닫고 있습니다. 박근혜 대통령이 철도 노조 파업에 대해 불용 원칙을 밝힌데 대해 민주노총이 오는 28일 총파업에 들어가기로 한데 이어서 한국 노총도 파업에 가세하기로 해 철도 파업 사태가 노동계와 정부의 전면전으로 치닫고 있습니다. <리포트> 경찰의 민주노총 사무실 강제진입으로 철도노조 파업 사태는 정부와 노동계의 정면충돌 국면이 됐습니다. 어제 민주노총의 총파업 선언에 이어 한국노총이 노사정위원회 탈퇴로 화답하면서 철도 파업 사태는 노동계 전반으로 확산되고 있습니다. 시민·사회·재야단체도 어제 30분 간격으로 릴레이 기자회견을 열며 민주노총 본부에 강제 진입한 경찰과 정부를 성토했습니다. 이런 상황에서 최연혜 코레일 사장은 대국민호소문을 통해 “철도노조 파업 장기화에 따라 현장인력 충원이 불가피하다”며 “기관사 300여 명, 열차승무원 200여 명 등을 기간제로 채용할 계획”이라고 밝혔습니다. 최 사장의 발표는 민주노총 사무실에 대한 사상 첫 경찰력 투입과 박근혜 대통령의 “당장 어렵다는 이유로 원칙없이 타협하고 넘어간다면 우리 사회의 미래를 기약할 수 없다”는 발언 등과 맞물리면서 정부의 강경대응이 유지될 것이라는 점을 확인시키고 있습니다. 경찰 역시 철도노조 지도부 체포 실패 후 안팎에서 쏟아지는 질타에도, ‘대상자를 조기에 검거하겠다’며 1계급 특진을 내거는 등 변함없는 ‘강공 모드’입니다.

이번 철도파업과 관련해 구속된 철도노조 노조원은 현재 2명으로 늘어났습니다 이와함께 조만간 수서KTX주식회사에 대한 국토부의 철도운송사업면허 발급이 이뤄질 예정이지만 철도노조는 노동계와 시민사회의 지원을 바탕으로 민영화를 막고 공공철도를 지키기 위한 파업을 계속하겠다는 입장을 굽히지 않고 있습니다. 이런가운데 어제에 이어 오늘도 정부의 경찰력 투입을 비판하고 철도 문제에 대한 사회적 대화를 촉구하는 각계의 기자회견과 입장 표명이 이어질 예정이지만, 정부 측과 노조간 강대강 충돌이 불가피해보입니다. 서울에서 라디오코리아 뉴스 이수정입니다.

주요뉴스해당 뉴스로 연결됩니다.

댓글 0
0/300
※ 이 댓글에 대한 법적 책임은 작성자에게 귀속됩니다.
  •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