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6-14-2018 모닝뉴스 헤드라인

라디오코리아 | 입력 06/14/2018 07:45:50 | 수정 06/14/2018 07:45:50
글자크기
  • 글자 크게
  • 글자 작게
인쇄하기

1.    드디어 러시아 월드컵의 막이 올랐다. 30분 간의 개막식을 마치고 방금 전 주최국 러시아와 사우디 아라비아의 첫 경기가 시작됐는데, 채널 11 FOX를 통해 중계되고 있다.

 

2.    LA한인타운내 노숙자 쉘터 건립 강행안에 대한 라티노 단체들과의 연합 시위가 23일에도 계속된다. 한편 한인사회는 허브 웨슨 LA시의장 측을 상대로 오늘 법원에 소송을 제기한다.

 

3.    문재인 대통령은 남북 및 미북간 대화가 지속한다면 한미 연합 군사훈련 중단 여부에 대해 검토할 수 있다는 입장을 밝혔다. CNN은 미국이 8월의 을지프리덤가디언(UFG) 연습 중단 방침을 오늘 공식 발표한다고 보도했다.

 

4.    한편 한미 연합 군사훈련이 중단되고 북한이 일정한 무력을 보유한 상황에서 중국의  군비 증강이 계속된다면, 한국과 일본 등 아시아 동맹국들의 독자 핵무장 고려로까지 이어질 수 있다는 우려가 있다고 NY타임스가 보도했다.

 

5.    마이크 폼페이오 국무장관은 한국 방문에서 “북한이 메이저 비핵화를 트럼프 대통령 첫 임기 내인 2020년까지 달성하기를 희망하고 있다”고 밝히고, 다음 주부터 북한과 고위급 협상을 재개한다고 확인했다.

 

6.    한국 방문을 마치고 중국을 방문 중인 폼페이오 장관은 왕이 외교부장과의 만남에서 북한 비핵화에 여전히 위험요소는 남아 있다는 견해를 보였다고 AFP 통신이 보도했다.

 

7.    트럼프 행정부의 일방적 주한미군 철수 움직임에 제동을 거는 법안이 연방 상원에서 발의됐다. 언론도 주한미군 철수론에 대한 정치권과 군부, 그리고 전문가 등 각계각층의 우려를 전하고 있다.

 

8.    남북은 잠시 전 판문점에서 열린 장성급회담에서 동·서해지구 군 통신선을 완전히 복구하기로 합의했으나 다른 군사적 긴장완화 방안에 대해서는 조율에 실패했다.

 

9.    6·13 지방선거에서 참패한 홍준표 대표 등 자유한국당 지도부가 이번 선거에 대한 책임을 지고 전격 사퇴했다. 앞으로 상당 기간 보수진영 재건은 힘든 게 아니냐는 우려가 나오고 있다.

 

10. 이번에는 국가정보원에서 특수활동비 36억5천만원을 상납받은 혐의 등으로 추가 기소된 박근혜 전 대통령에게 징역 15년이 구형됐다.

 

11. 다저스는 어제 연장 11회 말 주자 만루에서 상대 투수의 에러와 3루주자 키케 허난데즈의 영리한 홈 슬라이딩으로 텍사스 레인저스를 3:2로 이겨, 조 선두 애리조나와의 경기차를 2경기로 줄였다.

 

12. 날씨 


최영호 앵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