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선거보조금 오늘 지급-문재인 펀드 출시, 국민의당 후원금, 홍준표 대출

이수정 서울 특파원 입력 04.17.2017 04:53 PM 조회 3,385
<앵커>19대 대선 공식선거운동기간이 어제 시작된 가운데, 각 당은 수십억 원에서 많게는 5백억원 가까이 들어가는 선거비용 때문에, 고심이 적지 않습니다.중앙선거관리위원회가 오늘 선거보조금을 지급하는 가운데, 선거비용 문제가 향후 선거구도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관측도 나오고 있습니다.

<리포트>중앙선거관리위원회가 오늘 지급하는 선거보조금 총액은 421억여원입니다.더불어민주당과 자유한국당이 각각 123억여원과 119억여원, 국민의당과 바른정당이 86억여원과 63억여원을 받습니다.정의당은 27억여원, 새누리당은 3천여만원이 지급됩니다.적지 않은 액수지만 전체 선거비용을 따져보면 일부에 불과합니다.

이번 대선, 후보자 한 명당 선거비용 한도는 509억여원.총 선거비용을 4백억원이상 예상하고 있는 민주당과 한국당, 국민의당은 3백억원 가량을 별도로 마련해야 합니다.바른정당과 정의당도 수십억 원의 추가 비용을 예상하고 있습니다.

이에따라 문재인 후보는 '국민주 문재인' 펀드로 모금에 나섰습니다. 이율 3.6%로, 1차 모금 목표는 100억원입니다. 안철수 후보는 '안철수와 국민의 동행'이라는 이름으로 소액 후원금을 모금해 모자란 자금을 충당할 계획이고, 홍준표 후보 측은 250억원을 대출받았습니다. 유승민, 심상정 후보 측은 씀씀이를 최소화해 선거비용을 90억원과 52억원 선에서 막는다는 계획입니다.

문제는 선거비용 보전입니다.공직선거법은 후보의 득표율이 15% 이상일 경우 선거비용 전액을, 10% 이상일 경우는 절반을 보전해주도록 하고 있습니다.득표율이 10%에 못 미치면 선거비용을 단 한 푼도 돌려받지 못한다는 뜻으로, 자칫 선거가 끝난 후 정당이나 후보자가 빚더미에 오를 수도 있습니다.

당장 각종 여론조사에서 후보 지지율이 약세를 보이는 정당들의 고민이 깊습니다.때문에 선거용지 인쇄가 시작되는 오는 30일 전까지, 후보 간 연대와 사퇴 등 선거구도에 변화가 있을 수 있다는 관측이 나오고 있습니다
댓글 0
0/300
※ 이 댓글에 대한 법적 책임은 작성자에게 귀속됩니다.
  •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