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세월호 이송준비 완료.. LA시간 오후 3시 출발

문지혜 기자 입력 03.30.2017 01:29 PM 조회 1,317
세월호 이송준비가 밤사이 차질없이 완료됐다.

세월호를 실은 반잠수식 선박 화이트마린호는 한국시간 31일 오전 7시쯤(LA시간 오후 3시쯤) 동거차도 인근 해역을 떠나 목포신항으로 출발한다.

2014년 4월 16일 세월호 참사 발생 천80일 만이자, 세월호가 반잠수식 선박에 누워 수면 위로 올라온 지 엿새만이다.

해양수산부에 따르면 세월호를 반잠수식 선박에 고정하는 용접작업은 어제(30일) 밤 10시쯤 완료됐고, 부력을 위해 반잠수식 선박에 부착했던 날개탑 4개를 제거하는 작업은 자정쯤 마무리됐다.

세월호 작업자들은 새벽까지 갑판정리 등 부수적인 작업도 마쳤다.

아침 7시가 되면 세월호를 실은 반잠수식 선박이 출항, 시속 18㎞ 속도로 목포신항까지 105㎞ 거리를 운항하게 된다.

운항 소요시간은 약 8시간으로 오늘(31일) 오후 3시쯤(LA시간 밤 11시쯤) 목적지에 도착할 예정이다.

반잠수식 선박에는 네덜란드인 선장 등 운항인력과 상하이샐비지 작업자, 해수부 해사안전감독관, 국립과학수사연구원과 해경 직원 등 30명 정도가 타고 이동한다.

인양 작업자들은 출항 전 대부분 작업 바지선으로 옮겨타 목포신항으로 향한다.

해경은 세월호가 출발하면 해경 경비함정 5척을 동원해 호위하고, ​진도해상교통관제센터(VTS)와 협조해 예정된 항로운항에 차질이 없도록 한다.

세월호가 동거차도, 서거차도를 통과해 불도를 거치게 될 때 도선사가 탑승해 뱃길을 안내한다.

이후 평사도와 쉬미항 사이, 장산도와 임하도 사이를 차례로 통과하고 시하도 서쪽을 지난 뒤 달리도 남쪽해역을 거쳐 목포 신항에 도착하게 된다.

미수습자 가족들은 소형선박을 타고 세월호의 ‘마지막 여정’을 뒤따른다.

화이트 마린호가 목포신항에 도착하면 육상 거치 작업이 이뤄진다.

세월호를 고정한 용접부위 50곳을 분리하고, 배수작업과 선내 유류제거 작업 등 하역준비에 사흘, 특수 운송장비인 모듈 트랜스포터를 세월호가 밑으로 넣어 육상으로 옮기는 데 하루 등 총 나흘 정도가 소요될 것으로 보인다.

다만 이 같은 작업 일정은 기상 상황과 장비 상태가 최적화됐을 때를 가정한 것이어서 여건에 따라 달라질 수 있다.

세월호가 육상에 거치 되고 나면 미수습자 9명을 찾기 위한 수색작업과 침몰원인 등 각종 의혹 규명을 위한 선체조사가 진행된다.  
댓글 0
0/300
※ 이 댓글에 대한 법적 책임은 작성자에게 귀속됩니다.
  •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