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한인사회, 이민 행정명령 확대조치 무산 '실망'

이황 기자 입력 06.23.2016 05:34 PM 수정 06.23.2016 09:36 PM 조회 2,448
[앵커멘트]

오바마 행정 명령 확대조치가 무산된 것에 대해 한인 사회에서는 실망의 목소리가 높습니다.

한인들은 연방대법원의 이번 결정이 이민자가 세운 국가 기득권층의 횡포라며 정치권은 한인들을 포함한 전국 소수 민족들이 주류 사회에서 걱정없이 살 수 있는 새로운 길을 모색해야한다고 분개했습니다.

이황 기자가 보도합니다.

[리포트]

<효과음>

한인 1 _ “무산됐다니까 실망스럽내요” 한인 2 _ “무조건 쫒아내면 안되겠죠,  많은 사람들이 생업에 종사하고 있고 자녀도 있고”

버락 오바마 대통령의 이민 행정 명령 확대 조치가 전면 무산되자 한인 사회는 큰 실망감을 감추지 못합니다.

한인들은 한인을 포함한 많은 이민자들이 미국에 불법으로 체류하고 있지만 궂은 일들을 도맡아 하는 등 경제의 한 부분을 책임지고 있다며 이들을 몰아내려는 이번 연방 대법원의 결정은 경제에 큰 타격을 줄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녹취>

한인 1 _ “상권에서도 저소득층 불법체류자 분들이 얼마나 많은 노고와 희생이    많아요”

한인 2 _ “미국에서 보면 힘들일은 미국 사람들이 하지 않잖아요 모두  이민자들이 하지.”

한인 3 _ “자기들이 기득권자라 해가지고 불법체류자를 쫒아내겠다,  과연 경제를 살릴 수 있을까 오히려 절망적일 것 같습니다.”

또 시민권자나 영주권자 자녀를 둔 부모들의 추방을 유예하는 DAPA 프로그램 무산에 대해서는 가족들을 생이별 시키는 가혹한 처사라고 분개하면서 정치권에서 새로운 법적인 조치를 마련해야한다고 지적했습니다.

<녹취>

한인 1 _  “그건 안되죠 자녀를 생이별 시키는 처사는 이해가 않되요.” 한인 2 _  “부모들이 갑자기 한국에 돌아가면 뭘하겠어요 기반이 없는데”

이런 가운데 한인이민옹호단체들은 실망스럽지만 다음 대통령 임기에 이민 개혁이 이뤄질 수 있도록 이민 개혁 지지 활동을 확대해 나간다는 방침입니다.

한인이민옹호단체 NACASEC과 민족학교는 이민 개혁을 이끌어 내기 위해서는 오는 11월 열리는 대선에서 어떤 정치인들이 선출되느냐가 중요하다면서 한인들의 시민권 취득과 유권자 등록을 돕는 활동을 강화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윤대중 NACASEC​ 사무국장입니다.

<녹취 _ 윤대중 NACASEC 사무국장 _ 18초>

“서류 미비자 한인들이  영주권과 시민권을 취득할 수 있는 기회를 만드는 것은  우리 손에 달려있다는 것을 깨닫고  더 열심히 투표를 하는 것이 중요할 것 같습니다.”

버락 오바마 대통령의 불법체류자 추방 유예 확대조치가 무산되면서 한인을 포함한 미국 내 소수 민족의 반발은 더욱 거세질 것으로 전망됩니다.

라디오코리아 뉴스 이황입니다. 
댓글 0
0/300
※ 이 댓글에 대한 법적 책임은 작성자에게 귀속됩니다.
  •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