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충남 태안 해역서 지진 발생...서울 등 수도권서도 감지

이수정 서울 특파원 입력 03.31.2014 04:50 PM 조회 16,936
<앵커> LA시각으로 오늘 낮 12시 48분쯤 충남 지역에서 올 들어 가장 규모가 큰, 규모 5.1의 지진이 발생했습니다. 서울에서도 지진이 감지됐지만 아직까지 특별한 피해는 없습니다

<리포트> 충남 태안지역에서 국내 기상관측사상 역대 세 번째 규모의 지진이 발생해 대전과 충청지역은 물론 서울과 인천, 경기 등 수도권 지역에까지 진동이 전해졌습니다.

이 지진으로 인해 5초에서 7초간 진동이 발생했습니다.

대전지방기상청에 따르면 LA시각으로 오늘 낮 12시48분쯤 태안군 서격렬비도 서북서쪽 100㎞ 해역에서 규모 5.1의 지진이 발생했습니다.

이번 지진은 1978년 기상대 관측 이후 역대 3번째로 큰 규모입니다.

실제 사람이 느끼는 지진의 규모를 나타내는 진도는 태안 4, 인천 3, 서울 2 정도라고 기상청은 전했습니다.

진도 규모가 5를 넘으면 부실하게 지어진 건물의 경우 심한 손상을 줄 수 있는 정도이고, 육지에서라면 실내에 있어도 감지할 수 있습니다.

실제 이번 지진으로 태안과 서산 지역은 물론 서울과 인천 등 수도권 지역에서도 건물이 흔들리는 것이 감지됐습니다.

SNS 상에는 자다가 흔들림을 느꼈다는 글이 속속 올라오고 있고, 기상청에도 수백 건의 지진을 감지했다는 시민의 신고가 접수됐습니다.

기상청 관계자는 "지진이 먼바다 쪽에서 발생해 큰 피해는 없을 것으로 예상된다"며 "현재까지 접수된 신고는 건물이 흔들렸다는 것 정도"라고 말했습니다.

지진의 원인에 대해서는 "국내에는 지질 구조를 연구할 수 있는 장비나 자료가 부족해 구체적인 원인을 분석하기는 어렵다"며 "앞으로 해저지질 조사 등 정밀 연구를 하는 방안을 추진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한편, 기상청은 여진의 가능성은 없다고 예보했습니다.

주요뉴스해당 뉴스로 연결됩니다.

댓글 0
0/300
※ 이 댓글에 대한 법적 책임은 작성자에게 귀속됩니다.
  •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