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미국민 과반 ‘반이민파 후보에 투표 안한다’

한면택 워싱턴 특파원 입력 11.07.2013 01:46 PM 조회 4,852


상원안과 같은 이민개혁법안 지지 71~73% 응답자 54%, 이민개혁법 반대 후보에 투표 안해



이민개혁에 대한 미국민들의 지지율이 70%를 넘어서 공화당 하원이 이민개혁법안을 외면하면 내년 선거에서 하원다수당을 상실할 위험이 높아질 것으로 지적되고 있다.

미국민 유권자들의 70% 이상이 상원안과 같은 이민개혁법안을 지지하고 있으며 50%이상은 이민 개혁법안을 반대하는 후보들에게 투표하지 않을 것이라고 답했다.

연방상원에서 압도적 지지로 통과되고 연방하원 절차를 남겨두고 있는 이민개혁법안이 갈수록 미국민 유권자들의 강력한 지지와 지원을 받고 있다.

공화당 하원은 이민개혁을 외면하면 내년 중간선거에서 하원 다수당 마저 상실할 것이라는 강한 경고장을 받고 있다.

공화당 하원의 마무리만을 기다리고 있는 이민개혁법안이 미국민 유권자들의 강력한 지지를 받고 있어 30년만에 최종 성사될 수 있을지 주목되고 있다.

3개 공화당 성향의 기관들이 공동 조사한 여론조사 결과 지난 6월 상원에서 가결된 내용의 포괄 이민개혁법안에 대한 미국민 지지율은 무려 71%를 기록했다.

특히 공화당 하원의원들이 거부하고 있는 핵심 조치인 서류미비자들에게 13년 후 미국시민권까지 허용하는 내용에 대한 지지율은 오히려 73%로 더 올라간 것으로 나타났다.

상원에서 가결된 포괄이민개혁법안은 1100만 서류미비자들이 우선 임시합법비자를 받은 다음 여러 절차를 거치면서 요구조건들을 충족시키면 10년 후에 영주권, 13년 후 미국시민권까지 신청할 수 있도록 허용하고 있다.

공화당 하원의원들의 다수는 이 서류미비자 미국시민권 허용 조항에 반대하면서 이민개혁 마무리를 미루고 있다.

그러나 민주당은 물론 무소속 유권자들, 일부 공화당원들까지 매우 광범위하게 포괄이민개혁법안을 지지하고 나선 것이다.

더욱이 미국민 유권자들은 이민개혁에 결사반대하는 연방 의원들에게는 투표하지 않을 수 있다는 적색경고장까지 보내고 있다.

이번 여론조사에서 응답자의 절반이 넘는 54%는 이민개혁법안을 반대하는 후보에게 투표하지 않을 수 있다고 답했다.

배틀 그라운드, 격전지의 한곳으로 분류되는 버지니아의 경우 응답자의 51%는 이민개혁법을 반대하는 후보에게 표를 던지지 않을 것이라고 밝혔다.

반면 이민개혁 반대 후보들에게 투표하겠다는 유권자들은 전국과 버지니아 모두17%에 그쳤다.

이런 추세가 이어지는 와중에서 공화당 하원이 이민개혁법안을 다루지 않고 무산시킬 경우 내년 11월 중간선거에서 하원 다수당 자리마저 상실할 수도 있음을 경고받고 있는 것으로 해석되고 있다.

댓글 0
0/300
※ 이 댓글에 대한 법적 책임은 작성자에게 귀속됩니다.
  •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