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택융자 칼럼

Kevin Oh

Sr. Loan Officer, MLO

  • Loan Factory, Inc.
  • NMLS # 1985037

주택구입을 위한 준비

글쓴이: Chang Oh  |  등록일: 06.14.2022 12:08:40  |  조회수: 3808

주택을 소유하면 안정감을 얻을 있고 주거비 상승에 대한 부담을 줄일 있습니다. 15 - 30년간 고정된 페이먼트를 유지하면 물가 상승으로 올라가는 렌트비 걱정을 하지 않아도 됩니다. 반면여기에는해당기간동안성실하게페이먼트를지불해야하는책임이따릅니다. 모기지페이먼트뿐만이아니라주택을소유하면재산세와보험, HOA납부금과 함께 수리 비용을 부담해야 하기 때문에 본인이 주택구입의 준비가 되어있는지 사전에 점검하는 필요합니다.   책임이 따르는중요한결정인만큼사전에준비하고진행할필요가있습니다.

 

CFPB 자료에따르면아래질문에라고답변할있다면주택구입준비가되었다고있습니다.

최소한2동안일정하고정기적인수입이있습니까?

소득이안정적입니까?

신용상태가양호합니까?

차량할부와같은장기채무가많지않습니까?

다운페이먼트(Down payment) 있는 자금이 마련되었습니까?

매달모기지를납입할있습니까?

보험, 세금과같은다른비용을납입할있습니까?

• Closing Cost, 이사비용, 가구, 수리, 주택개조다른주택소유에수반하는비용을충당할자금이마련되었습니까?

 

위의항목 들에서 걸림돌이 없다면 다운페이를 준비해서 주택구입 절차를 시작하셔도 됩니다. 첫번째 단계로 다운페이먼트 이외에 필요한 구입자금을 융자 받기 위한 사전 승인이 필요합니다. 다운페이먼트 그리고 융자에 대한 사전 승인이 준비되면 주택구입을 위한 쇼핑의 관문을 통과했다고 보시면 됩니다.

 

대부분의 대출 기관은 주택 구입 금액 전액을 대출해 주지는 않습니다. 일부금액은직접마련하도록요구합니다. 금액을다운페이먼트라고 하는데 다운페이먼트를 모으는 것은 쉽지 않습니다. 그러나정도금액을저축하고일정수준이상의신용기록유지를했다면가장기본적인책임감테스트를통과했다고있습니다. 적게는3% 다운페이먼트와620 정도의 신용점수면 대출이 가능합니다.

하지만 다운페이먼트가 많으면 좋은 이자율의 모기지를 받는데 도움이 됩니다. 다운페이먼트액수는대출유형에따라다르지만, 대체적으로주택가격의20% 경우 대출 승인을 받을 확률이 높아집니다. 예를들어가격이$700,000 주택 구입 :

• 20% 다운페이먼트는$140,000입니다.

• 5% 다운페이먼트는$35,000입니다.

• 3.5% 다운페이먼트는$24,500입니다.

주택 가격의20% 다운페이먼트를 감당할 없다면 대출기관은 모기지 보험료(PMI)내도록요구할있습니다. 이로인해매달부담해야하는비용이늘어날것입니다.

 

대부분 융자승인은 현재 그리고 주택융자후 발생하게 부채 상환금 액수가 최근2년간의평균수입액의일정비율을넘지않는지에기준해서결정되기때문에다운페이가20% 안되어서 모기지 페이먼트를 늘리는 것은 권장 사항은 아닙니다.

 

주택구매를 계획하는 경우에는 여러가지 사항들이 준비되어야 하고 일정한 기간 동안의 준비 과정이 필요합니다. 처음부터준비해서모든갖추어져도원하는주택을구입하는것은그리만만치가않습니다. 사전에발생가능한여러가지문제들을미리예측해서꼼꼼하게준비할필요가있습니다. 사전에전문가의상담을받고달에서1이상을준비하는현명할수도있습니다.

 

미국인의80% 이상은 주택가치 상승분과 페이오프된 주택을 통해서 은퇴생활을 유지합니다. 그러나주택은그러한경제적의미이상의가치가있습니다. 하루하루생활하고, 휴식을취하고, 가족의추억이쌓이고, 손때가묻은소중한소품들이진열되어있고…. 문자로 서술하기에는 한계가 있는 너무나 소중한 공간입니다.

저는 개인적으로 본인이 주거주용 주택이라면 너무 시장 상황에 민감하게 반응해서 구매결정을 하기 보다는 본인이 부담할 능력에 근거해서 구매하길 권합니다.  준비가 되었으면 자녀와 본인이 생활하기에 적당한 지역에 보금자리를 마련해서1020 지나면 결론적으론Equity 늘어나고 자산도 축적이 됩니다. 렌트비를지불하기않고있다면모르지만어차피렌트비로매년몇만이상을밑빠진독에버리는것은어리석은일입니다.

 

준비가 되어서 때가 되면 너무 경제적 판단에 의존하지 않고 본인의 부담 능력에 맞는 주택을 구입하는 현명합니다. 사전에준비하고챙겨서원하는주택구입의꿈을이루시기바랍니다.

 

문의)

Kevin Oh

Sr. Loan Officer, MLO NMLS# 1985037

Loan Factrory, Inc.

T. 213-219-2688

www.loanfactory.com/kevinoh

DISCLAIMERS: 이 글은 각 칼럼니스트가 직접 작성한 글로 내용에 대한 모든 책임은 작성자에게 있으며, 이 내용을 본 후 결정한 판단에 대한 책임은 게시물을 본 이용자 본인에게 있습니다. 라디오코리아는 이 글에 대한 내용을 보증하지 않으며, 이 정보를 사용하여 발생하는 결과에 대하여 어떠한 책임도 지지 않습니다. 라디오코리아의 모든 게시물에 대해 게시자 동의없이 게시물의 전부 또는 일부를 수정 · 복제 · 배포 · 전송 등의 행위는 게시자의 권리를 침해하는 것으로 원칙적으로 금합니다. 이를 무시하고 무단으로 수정 · 복제 · 배포 · 전송하는 경우 저작재산권 침해의 이유로 법적조치를 통해 민, 형사상의 책임을 물을 수 있습니다. This column is written by the columnist, and the author is responsible for all its contents. The user is responsible for the judgment made after viewing the contents. Radio Korea does not endorse the contents of this article and assumes no responsibility for the consequences of using this information. In principle, all posts in Radio Korea are prohibited from modifying, copying, distributing, and transmitting all or part of the posts without the consent of the publisher. Any modification, duplication, distribution, or transmission without prior permission can subject you to civil and criminal liability.
전체: 17 건
1 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