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데렐라” 하면나는 언제나 디즈니애니메이션이 먼저 떠오른다. 내 두딸이 어렸을 때, 우리집엔 늘 디즈니 공주들이함께 살았다. 하루도 빠짐없이비디오테이프를 틀어주던 시절이었다.
인터넷도 유튜브도 없던때, “신데렐라”와 “인어공주”, “백설공주” 같은 명작들은우리 거실을 작은극장으로 만들었다. 테이프가 늘어질정도로 반복해서 보던그 시절, 아이들은 주문을외우며 이야기 속주인공이 되었다. 그
중에서도 “살라카둘라멘치카둘라 디디부 바디부!”는가장 좋아했던 마법의주문이었다.
영상이끝나면 거실은 곧무대로 바뀌었다. 두 딸은드레스를 입고 엄마, 아빠 앞에서작은 발레 공연을 펼쳤다. 동작하나하나에 순수한 마음이담겨 있었고, 마치 커튼콜까지준비된 사랑의 무대같았다. 나는 매일 밤작은 극장을 만들어주는연출자이자 관객이었고, 무엇보다 발레선생님이었다.
그기억은 25년이 지난 지금도 이어진다. 발레수업 시간에도 나는그 주문을 꺼내쓴다. 아이들은 눈을 반짝이며공주로 변신하고, 나는 그환상 위에 발레 동작을살며시 얹는다. 뿌리에 롤로베, 파세, 아라베스크…
그 순간, 발레는 기술이아니라 살아 있는 마법이된다.
지난주말, 우리는 ‘발레를 사랑하는사람들의 모임(발사모)’ 회원들과 함께헐리우드의 돌비 시어터로 향했다. 일요일오후의 여유로운 거리와어우러져, 우리는 LA 발레단이 선보이는 “신데렐라” 공연을보기 위해 발걸음을 옮겼다.
이번 “신데렐라”는 2년전 사반 극장에서 보았던같은 작품이었지만, 무대는 낯익으면서도새롭게 다가왔다. 당시 장면은또렷이 기억나지 않았는데, 그이유를 곰곰이 생각해보니음악 때문인 것같았다. “백조의 호수”나 “호두까기인형”처럼 선율이 떠오르지않았다. “신데렐라”의 음악은나에게 아무런 잔향도남기지 않았던 것이다.
그러나공연 후반부, 마법이 풀리기직전의 장면에서 익숙한리듬이 들려왔다. “어? 이 음악… 어디서들었더라?” 순간 떠오른 이름, 프로코피예프.
맞다. 그는 “로미오와 줄리엣”의작곡가이기도 하다. 특히 로미오와티볼트가 대치하는 장면에서울려 퍼지던 ‘Montagues and Capulets’의무겁고 위압적인 리듬. 오늘클라이맥스 장면의 긴장감은그 음악과 너무도닮아 있었다. 묵직한 금관의울림, 반복되는 리듬, 절정으로 치닫는구성. 서로 다른 이야기를운명이라는 공통 주제로 엮어내는음악적 언어였다.
공연에서가장 인상 깊었던 것은무용수들의 표정이었다. 맨 앞자리에서본 얼굴 하나하나는 마치대사를 말하듯 감정을전하고 있었다. 공연이 끝난후 나는 남편에게 말했다. “다음엔무조건 앞자리!” 무용은 동작만이아니라 감정까지 전해질때, 진짜 예술이 된다는걸 다시금 느꼈다.
그리고오래된 기억 하나가 불쑥떠올랐다. “사바사바 아이사바… 얼마나울었을까.” 딸들을 재우며자장가처럼 불러주던 “신데렐라” 노래였다. 공연이 끝난뒤 딸이 말했다. “엄마, 그 신데렐라노래 생각나.” 그 한마디에마음이 조용히 흔들렸다. 예술은잊고 지낸 감정을 다시불러오는 힘이다.
오늘본 “신데렐라”는 이미 알고있는 이야기였지만, 처음 만나는감정처럼 새로웠다. 같은 작품도다른 시간에 보면, 다른내가 그 이야기를 받아들인다. 공연장을 나와 거리를 걷는길, 마음 한구석에 유리구두한 짝이 조용히 남겨진듯한 기분이 들었다. 유리구두 하나, 기억 하나. 나는 오늘도 예술을 믿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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