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하원, 직원들 MS AI 챗봇 사용 금지…"데이터 유출 우려"

박현경 기자 입력 03.31.2024 05:45 AM 조회 1,880
연방 하원이 데이터 보안을 이유로 의회 직원들의 마이크로소프트(MS) AI 챗봇 '코파일럿' 사용을 금지했다.
지난 29일 악시오스에 따르면 연방 하원 최고 행정 책임자 캐서린 스핀더는 코파일럿에 대해 "하원에서 사용할 수 없는 앱"이라며 "사이버 보안국은 코파일럿 앱이 하원에서 승인하지 않은 클라우드 서비스에 하원 데이터를 유출할 수 있다고 판단했다"고 밝혔다.

이어 "코파일럿은 모든 하원 MS 윈도 디바이스에서 제거되고 차단될 것"이라고 말했다.

코파일럿은 챗GPT 개발사 오픈AI의 AI 모델을 기반으로 사용자 질문에 답하는 MS의 생성형 AI다.

브라우저에 들어가거나 윈도 운영체제에서 일일이 찾아야 하는 번거로움 없이 이 버튼 하나만 누르면 챗봇이 나타나고 프롬프트를 입력할 수 있다.

연방 하원의 방침에 대해 MS 측은 "정부 사용자가 데이터와 관련해 더 높은 보안 요구 사항을 갖고 있다는 점을 알고 있다"며 "올해 말 연방정부의 보안 및 규정 준수 요구 사항을 충족하는 MS AI 도구의 로드맵을 제공할 것"이라고 밝혔다.

최근 미국은 기업, 정부 기관 등에서 사용하는 AI에 대한 안전장치 마련에 힘쓰고 있다.

조 바이든 대통령은 지난해 10월 '안전하고 신뢰할 수 있는 AI에 대한 행정명령'에 서명했다.

이는 미 기업들에 자사가 개발한 AI가 국가 안보나 경제 및 건강상 위험을 초래할 경우 이를 연방 정부에 통지하고, AI에 대한 안전 테스트 결과 및 주요 정보를 정부와 공유하도록 하는 조치다.

또 백악관은 지난주에는 AI를 업무에 활용하는 정부 기관들에 AI로 인한 부작용을 막기 위한 구체적 안전장치를 의무적으로 마련하도록 지시한 바 있다. 
댓글 0
0/300
※ 이 댓글에 대한 법적 책임은 작성자에게 귀속됩니다.
  • 댓글이 없습니다